균형위, 청와대에 지역혁신 생태계 활성화차원에서 공공기관 이전 추진 등 보고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계획 추진이 조만간 가시화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혁신도시 추가지정 절차를 밟고 있는 대전과 충남이 타 지역에 비해 입지와 명분에서 이전 최적지로 분류되고 있어 주목된다.

21일 청와대와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김사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2차 공공기관 이전방안을 보고했다는 것.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지역혁신 생태계 방안을 보고하면서 2차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혁신도시 관련 방안, 지역 거점대 육성방안 등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구체적인 보고내용은 확인되지 않으나, 혁신도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이전을 검토하게 될 공공기관의 규모, 추진 일정 등에 대해 언급했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에 따라 균형위는 이번 보고를 계기로 2차 공공기관 이전 로드맵에 대한 보다 구체적 검토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 향후 추진계획에 관심이 쏠린다.

정가에선 참여정부 때 진행된 1차 공공기관 이전에 이어 이번에 2차 공공기관 이전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충청권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대전과 충남의 경우 1차 공공기관 이전에서 배제됐던 만큼, 최근 법률개정에 따라 혁신도시 추가지정 절차를 완료할 경우 우선권을 줘야 전체적인 형평성에 부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전 대상 공공기관들이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충남이나, 교통 요충지여서 접근성이 편리한 대전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싣는 대목이다.

이전 대상 규모도 관심이다. 당장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여권 내에서 거론됐던 122개 공공기관 중 최종적으로 이전 대상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2018년 9월 국회 연설에서 "수도권에 있는 122개 공공기관의 2차 지방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었다. 당시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한국공항공사, KOTRA 등 서울권에서 98곳, 경기권 21곳, 인천 3곳이 이전 대상으로 지목됐으며, 이들 기업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5만 8000명 안팎이다. 이전 대상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한 때 대전에 기업은행, 원주에 산업은행, 부산에 수출입은행이 이전할 것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도 나돌았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