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양대 축... "당정청 협업으로 마련돼 의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 정부가 준비해 온 대규모 국가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안을 국민들에게 직접 발표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직접 발표한다"고 밝혔다.

당정청 협의를 거쳐 마련된 이번 종합계획에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등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의 주요 사업과 이를 추진하기 위한 재정 규모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어떤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지, 한국판 뉴딜의 비전과 상세한 추진 계획을 소상히 보고드릴 수 있도록 국민보고대회를 잘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12시30분까지 2시간 동안 문 대통령에게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안을 보고했다.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홍 부총리는 당정청 합의를 마친 사안이라고 보고한 뒤, 한국판 뉴딜의 시그니처 사업 및 재정규모 등을 포함해 종합계획안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수십 쪽에 이르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안의 내용을 하나하나 점검한 뒤 짧은 시간 안에 그랜드한 구상으로 잘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며 "또 당정청 간에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마련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을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처음 밝혔으며, 5월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다시 한번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강 대변인은 "고용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통해 양대 뉴딜을 받치는 큰 그림을 직접 그렸다. 최근까지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의 상세한 내용을 직접 챙겨왔다"며 "4월 22일 문 대통령의 첫 지시 이후 구체적인 종합계획안이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