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정성직 취재1부 기자
대전은 해외입국 확진자를 제외하면 3월 말부터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꼽혔다.

청정지역이라는 타이틀 하나에 너무 안심했던 탓일까. 같은 기간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은 물론 인근 충남에서도 꾸준히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었음에도 대전 지역 번화가나 다중밀집시설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시민들이 눈에 띌 정도였다. 또 대전·세종·충남에서만 지난 2월 24일부터 이달 초까지 31명이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사범으로 기소될 정도로 시·도민들의 일탈행위도 이어졌다.

누가 붙여줬는지는 모르겠지만 청정지역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였어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그 결과는 수도권에 이은 집단감염지, 혹은 코로나19 위험지역으로 주목받는 현재의 상황이다.

대전은 지난 15일 47번 확진자를 시작으로 10일 동안 5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2월 중순 첫번째 확진자를 시작으로 5월 30일까지 3개월 여 동안 46명의 확진자가 나왔는데, 단 10일 만에 이를 뛰어 넘은 것이다.

여기에다 대전 지역은 확진자들의 바이러스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는 조사 결과까지 나오며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역 의료계는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밀폐된 실내에서 상당히 밀접하게 접촉하면서 마스크 착용 등의 기본 수칙을 잘 안 지켰거나, 상대적으로 고연령층이라 바이러스 체내 침투에 대한 자체 면역 방어 능력이 현저히 떨어졌을 가능성 등을 거론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들이 고령층이라는 특징도 있지만, 마스크 착용 등 기본 수칙을 잘 지키지 않아 집단감염이 빠르게 진행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번 집단감염의 진원지가 다단계 업체로 지목되며 신분노출을 두려워 해 검사를 기피하고 있는 접촉자에다 역학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확진자까지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분명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개인위생 및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높인다면 이번 집단감염의 공포에서 하루라도 더 빨리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