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투자 기승 등 시장 열기 달아올라…투기과열지구 지정 현실화 커
부동산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유언비어 횡횡 등 긴장감 고조

대전 지역 아파트 [사진=대전일보 DB]
대전 지역 아파트 [사진=대전일보 DB]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 발표가 임박해지며 대전 지역 부동산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2.20 대책 발표 시 대전의 집값 과열현상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규제 지역 포함도 고려하고 있음을 밝혔다. 여기에 올해 들어 대전의 집값 상승세는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최고 수준을 나타내면서 규제 대상에 가장 먼저 거론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지역의 중저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부동산 중개업소들에는 갭투자를 하려는 수요자들의 문의 전화가 쏟아지는 등 정부 대책 발표에 앞서 대전 부동산 시장은 말 그대로 `폭풍전야`다.

1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업계를 중심으로 다음 부동산 규제 지역 타깃 1호는 대전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왔다.

대전은 2017년 8월 투기과열지구로 묶인 `세종`의 풍선효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집값 상승률을 보였다. 서구 둔산동 대장주로 꼽히는 크로바아파트 전용면적 101㎡의 경우 2018년 9월 실거래가가 7억 원을 돌파한 후 지난해 12월 9억 7000만 원(15층), 올해 4월에는 10억 1500만 원(5층)에 거래됐다. 현재 호가는 10억 5000만 원에서 11억 원에 형성돼 있다.

하지만 이르면 이번주중 정부의 규제 발표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 커지자 오히려 시장의 열기가 더욱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서구 둔산동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규제가 발표되기 전 지금이 갭투자(전세 보증금을 끼고 주택을 구입) 적기라는 말과 대출규제로 내집마련이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는 우려가 겹치면서 지난 주말 거래 문의 전화가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성구 노은동의 한 공인중개사도 "초저금리에 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지면서 실수요와 투기세력이 혼재되며 갭투자 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자 규제 전 막차를 타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으로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를 반영하듯이 부동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규제지역 대상지를 예상하는 유언비어가 횡횡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다.

이날 지역의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대전 3구 투기과열지구 지정, 인천 전역 조정지역 지정, 수-목 중 발표`라는 게시글이 올라와 있다. 또 `갭투자 과태료 징수, 12억 이상 주택 담보 대출 금지` 등 이번 부동산 예상 규제 내용도 게시돼 있다.

대전지역 부동산업계에서는 정부의 잇단 규제 경고에 다소 냉담한 반응이다. 규제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의견에서다.

유성구 구암동의 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시장에서는 사실상 `투기꾼들이 정부의 규제보다 빠르게 움직인다`라는 말이 있다. 또 어디서 풍선효과가 나타날까라는 반응이다"라며 "집값 상승에 이어 정부규제, 그에 따른 비규제지역 상승이라는 악순환이 고착화 된 것은 아닌지 정부가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는 "지난해 9·13, 12·16대책에 이어 올해 2·20대책 등 정부의 초강력 규제정책이 나오는 순간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지만 곧 인근지역이 급등하고 다시 규제지역도 상승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