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의회 [사진=대전일보DB]
`전반기 합의 이행` 혹은 `경선 실시`를 놓고 내부 잡음이 일고 있는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과 관련, 의회 안팎에서 자중을 요구하는 여론이 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특정 정당에서 거의 모든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특수한 상황에서 의장직을 둘러싼 내부 갈등은 당에 대한 신뢰 하락 등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27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지난 26일 당 소속 시의원 20명과 간담회를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의원 총 22명 중 김종천 의장(민주당, 서구 5)과 우애자 의원(미래통합당, 비례대표) 등 두 명을 제외한 모든 인원이 참석한 것.

특히 이 자리에서 조 위원장은 제21대 총선 과정에서 수고한 의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후반기 의장 선출과 관련해 합리적인 결정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후반기 의장 선출과 관련된 내부 파열음을 어느 정도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시의회는 오는 7월 제251회 임시회를 통해 후반기 의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당초 3선의 김 의장과 선 수가 동일한 같은 당 권중순(중구 3) 의원이 후반기 의장으로 가장 유력시 됐지만 최근 일부 의원들의 후반기 의장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내부 갈등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앞서 지난 26일 시의회에서 진행된 민주당 대전시당 주최 좌담회에서는 지방의회 원구성과 관련된 잡음이 정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좌담회 기조발제를 맡은 권선필 목원대 행정학과 교수는 "지방의회 구성과 관련된 잡음을 당내에서 조정하지 않으면 당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다"며 "특히 파벌 혹은 이익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순간 시민의 수준에 맞추지 못하는 정치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시의원은 "전반기 의장 선출 당시 의장 후보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투표를 거쳐 전반기 의장 김종천, 후반기 의장 권중순 `안`이 확정됐기 때문에 전체 합의로 볼 수밖에 없다"며 "결국 의원 간 합의 내용을 뒤집은 좋지 않은 선례들이 있다 보니 문제가 반복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