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은 25일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이사장을 역임한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을 파헤칠 `위안부할머니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공식 출범시켰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주재한 이날 TF 첫 회의를 주재한 주호영 원내대표는 위원장을 맡게 된 재선의 곽상도 의원과 위원인 재선의 박성중 의원, 김병욱·김은혜·황보승희 당선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TF는 윤 당선인의 사퇴 촉구와 검찰 수사, 국회의 국정조사 추진은 물론 시민단체 기부금이 잘못 쓰이는 일이 없도록 하는 `윤미향 방지법`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용수 할머니의 절규 맺힌 외침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통합당은 철저히 피해자 입장에서 모든 의혹을 낱낱이 들여다보고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피해 할머니들의 부고 소식이 들려올 때마다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아파했다"며 "꽃다운 청춘을 짓밟힌 할머니들께서 여생이나마 편안하게 사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국민들이 주머니를 열었는데 정작 할머니들에게 쓰인 돈은 적고 오히려 단체에서 그 돈을 유용하거나 자신들을 위해 썼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정의연은 외부회계감사 요구에 `왜 그래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고 영수증 공개 요구도 `어느 시민단체가 그것을 공개하느냐`며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인다"며 "우리 당이 피해 할머니들의 억울한 사연에 귀 기울이고 손 잡아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관련 사안에 대해 수시로 국민에 보고하고 의혹이 해소가 안 되면 국정조사 추진까지 폭 넓게 검토하는 등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면서도 "이번 사태로 우리의 기부문화가 위축되지 않을까 라는 우려가 있는데 제대로 활동하는 시민단체에는 그런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