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특례 확대·인허가 간소화·방역물품 지원 확대 등... "기업도 차질없이 투자 진행해 달라"

청와대는 19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경제계의 모든 건의를 전폭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지난 13일 개최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제시된 경제계 건의를 전폭적으로 수용하기로 결정했다"며 "정부는 총 16개 모든 건의사항에 대해 신속히 후속조치를 이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6대 그룹 총수를 포함한 경제인들은 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코로나19사태에 따른 애로사항을 건의했었다.

이날 윤 부대변인이 제시한 `경제계 간담회 후속조치 계획`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내수 진작을 위한 회식의 주 52시간제 저촉 우려를 제기했는데, 자율적 회식은 주 52시간제와 무관하다는 점에 대한 지침을 명확히 했다.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가족에게 문 대통령이 격려 메시지를 전달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관련영상을 제작한 뒤 주중 대사관 등을 통해 현지 진출기업에 전달할 방침이다.

중국 진출 기업의 원활한 공장가동을 위해 방역물품 지원을 요청했던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에겐 코트라가 발굴한 해외 방역물품 생산업체와 중국 진출기업을 연계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항공운송을 통한 핵심부품 조달비용 경감을 위해 관세 부과 기준을 항공운임에서 해상운임으로 변경해달라`는 건의에 대해선 `수입물품 과세가격 결정 고시`를 개정해 관세 특례를 확대하는데, 지난 5일부터 소급적용키로 했다. 이밖에 최태현 SK회장, 이재현 CJ회장과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등의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구체적 이행방법을 제시했다.

윤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후속조치 발표와 관련,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기 위한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특히 비상한 시기인 만큼 실기하지 않고 긴급하게 처방해야 한다는 점에서 신속하게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는 특단의 대책 마련 역시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