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물산장려운동]충청 향토기업 상품 이용하자 ㉒해든화장품

서산시 수석동 농공단지에 자리 잡은 ㈜해든화장품
서산시 수석동 농공단지에 자리 잡은 ㈜해든화장품
[서산]아름다워지기를 바라는 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외모도 경쟁력`으로 평가를 받는 요즘은 더 말할 것이 없다. 성형과 함께 화장품이 발달한 이유다. 특히나 당대 톱스타만이 모델이 되는 화장품 광고는 연예인들의 인기 척도가 될 정도다. 그러나 유명 연예인을 동원한 대기업의 마케팅에 반해 중소 화장품 회사는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현란한 광고 보다는 내실에 초점을 맞춘 ㈜해든화장품(대표 이창구)도 그 중 하나다. 서산지역 향토기업으로 세계를 향해 내실 있는 성장을 거듭하는 ㈜해든화장품의 향기를 전한다.

◇㈜해든화장품=서산출신인 이창구 대표가 지난 2002년 서산시 수석동 농공단지에 자리를 잡아 2004년 창립한 화장품 제조전문 기업이다. `단순한 아름다움을 넘어 삶의 일부분으로`가 사훈이다. 한마디로 사람들의 일상이 화장품이라는 것. `해든`은 해가 뜨는 일출의 모습을 묘사한 말로, 고객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나가겠다는 이 회사의 의지를 담고 있다. 국경을 넘어 세계로, 해든의 스타일(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이라는 큰 포부가 내재돼 있다. 이 회사의 대표 브랜드는 `비바스(VIBAS)`다. `비바스(VIBAS)`는 `VITAL`과 `BASIC`의 합성어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화장품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맞춤형 피부 솔루션`이라는 슬로건을 가진 브랜드다. 스킨·바디·헤어케어, 스타일링, 기능성화장품 등 20여개 제품을 상용화 했다. 지난해 모하니 바오밥 헤어·바디 라인이 온라인 판매 누적 100만 개를 돌파했다. ISO901 인증, 환경표지인증,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모발개선제 발명특허, 천연성분 함유 샴푸 발명특허 등이 기술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GMP(ISO22716)을 2018년도에 인증을 받아 GMP 시설에서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서산본사와 경기도 안산지점에서 4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창구 대표는 "저희 회사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만족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며 "유년기부터 노년기까지 우리는 평생을 많은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접하며 살아가는 만큼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이 항상 좋은 원료와 조금 더 자연적인 원료로 고객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한 ㈜해든화장품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홈쇼핑 첫 런칭=㈜해든화장품에게 지난해 12월 19일은 역사적인 날이 되었다. 롯데홈쇼핑과 첫 런칭을 한 것. `비바스 더마 내추럴99% 시카 샴푸`를 고객들에게 내놨다. 이 샴푸는 15년 간의 제조 노하우와 30여 년의 경력을 가진 미용프로패셔널 전문가들이 개발해 만든 제품이다. 전체 성분 중 자연유래성분 99% 이상 함유된 게 특징이다. 인공향료 대신 에센셜오일을 사용해 만든 착한 샴푸라는 게 ㈜해든화장품의 자랑이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두피가 민감한 모든 이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온 가족 샴푸로 소개 됐다. 특허 받은 허브 성분과 부활초 성분을 함유해 천연이 강조되면서 신뢰성을 높였다. 고객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준비한 물량이 모두 팔렸다. ㈜해든화장품 관계자는 "롯데홈쇼핑 첫 런칭 생방송이었지만 준비한 수량을 모두 소진하는 쾌거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세계 속의 ㈜해든화장품= 이 회사는 국경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힘을 쓰고 있다. 세계 동종업계의 동향과 기술 수준을 확인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가늠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다져가고 있다. 2018년 7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비엣 뷰티 2018(Viet beauty 2018)`에 참가했다. `비엣 뷰티 2018(Viet beauty 2018)`는 세계 25개국 250개가 넘는 업체가 참여해 뷰티, 화장품 등 유통업자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B2B 전시와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B2C 전시회로 나눠 진행 됐다. ㈜해든화장품은 신제품인 `비바스 인텐시브 퓨어비타민C` 라인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스킨토너와 에멀전 앰플 아이크림 등 야심차게 개발한 총 8종의 신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현장에서 관심을 보인 바이어들과 1대1 맞춤형 수출 상담도 진행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그동안 빛과 온도 등 외부자극에 쉽게 파괴돼 사용하기 어려웠던 비타민은 안정화시켜 손상 없이 피부에 흡수시킬 수 있는 기술을 부각시켜 전 세계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원료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계속해 나가 아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2018-2019년까지 2년 연속 아시아 최대 규모 화장품 박람회인 `홍콩 코스모프로프`와 2018년에는 동남아 신흥 뷰티 시장인 필리핀 내 유일한 미용& 뷰티박람회인 `필리핀 필뷰티 국제미용박람회`에 참여하는 등 외연확장을 위한 세계시장의 노크가 잦아지고 있다.

◇지역 상생 기업=㈜해든화장품 중 단연 눈길을 끄는 상품이 있다. 서산지역 특산품 중 하나인 `생강`이 들어간 영양가득 스킨케어(스킨터너·에멀전·앰플)다. 연구진은 생강이 피부진정·항산화·정화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생강은 진정 효과가 뛰어나 거친 피부를 정돈해 주고,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주 성분인 `쇼가올(Shogaols)`과 `진저롤(gingerol)`은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노화의 요소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유수분 밸런스 조절로 맑고 생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이런 생강이 들어간 게 스킨케어 3종 세트다. 특히 서산지역 특산물 홍보를 위해 100% 서산생강만을 사용하고, 그 수익금 일부를 서산시에 기부하는 사회화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 서산시와 ㈜해든화장품은 지난해 11월 이 제품의 판매 수익금 2%를 매년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 증진에 사용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했다. 또, 이 회사는 매년 서산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2500만 원 상당의 화장품을 기탁하는 등 사회 공헌활동도 잊지 않고 있다. 여기에 이창구 대표는 지역 인재 양성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이 대표는 서산인재육성재단(이사장 강춘식)에 2016년 500만 원, 2019년 300만 원의 장학금을 기탁하는 등 지속적인 장학금 기부를 약속했다. 정관희·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비바스 더마 내추럴99% 시카 샴푸
비바스 더마 내추럴99% 시카 샴푸
`생강`이 들어간 영양가득 스킨케어(스킨터너·에멀전·앰플)
`생강`이 들어간 영양가득 스킨케어(스킨터너·에멀전·앰플)
비바스 인텐시브 퓨어비타민C
비바스 인텐시브 퓨어비타민C
2019년 홍콩 코스모프로프 참가
2019년 홍콩 코스모프로프 참가
서산시와 ㈜해든화장품은 지난해 11월 이 제품의 판매 수익금 2%를 매년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 증진에 사용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했다.
서산시와 ㈜해든화장품은 지난해 11월 이 제품의 판매 수익금 2%를 매년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 증진에 사용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했다.
㈜해든화장품 대표 이창구 대표
㈜해든화장품 대표 이창구 대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