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기자
김성준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6일 열린 제71차 실국원장 회의에서 저출산 문제를 거론하며 저출산 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충남도는 저출산 관련 기업에 업체당 5000만 원씩 총 100억 원 지원, 내포산업단지 내 연합어린이집 유치 등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다.

하지만 도의 출산정책을 무색케 할 정도로 도내 임신출산 관련 인프라는 부족한 실정이다.

충남의 15개 시·군 중 산후조리원이 없는 지역은 10곳에 달하고, 분만 산부인과가 없는 시·군도 6곳이나 된다. 심지어 청양과 태안은 분만 산부인과는 커녕 일반 산부인과조차 없어 임산부들의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들은 임신과 분만을 전후로 거주지 외에서 관리를 받아야 하는 실정이다.

반면 도내 산후조리원 16곳 중 11곳이 천안시와 아산시에 집중돼 있어 충남의 지역불균형 발전 문제가 경제뿐 아니라 출산 영역에도 뻗쳐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산시와 홍성군에는 본래 산후조리원이 있었지만 운영 비용과 인력수급 문제로 운영이 중단된 뒤 수년째 문을 열지 않고 있다.

충남 임신출산자 51.17%가 지난해 기준 산후조리방식으로 산후조리원을 선택했고, 62%는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시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에 도는 산후조리원이 없는 임신출산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설립 후보 지역을 물색 중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논산시를 제외한 대다수 시·군들은 비용을 문제로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충남도는 올해 충남도가 직면한 3대 위기로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를 꼽았다. 이 3대 위기 중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바로 저출산 문제이다.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면 생산가능 인구가 늘어나고, 생산인구 증가를 통해 경제성장이 지속되면 고령화, 양극화 문제 해결도 기대할 수 있다.

충남 15개 시·군 중 저출산 극복에 동의하지 않을 지역은 한 곳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자체들은 경제논리만 앞세워 공공산후조리원을 외면하고 있다. 위기 극복을 구호로만 외치는 무책임한 기초자치단체가 되지 않길 바란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