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인포그래픽.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인포그래픽.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스마트도시 조성과 확산을 위해 신규 및 기존, 노후 등 도시의 성장단계별로 차별화한 맞춤형 개발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스마트시티 조성 및 확산을 위해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를 마련, 15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먼저 신규 도시와 기존 도시, 노후 도시 등 도시 성장단계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스마트도시 개발을 추진한다. 신규로는 세종 5-1구역과 부산에코델타시티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서비스를 집약한 2개 국가시범도시는 공간계획 및 설계를 완료한다. 부지착공 등 물리적인 도시공간 조성과 함께 스마트 인프라 및 교통·에너지·안전·헬스케어 등 서비스 콘텐츠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노후도시의 경우에는 저비용·고효율 스마트 솔루션을 도입하는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오는 2022년까지 25개소 이상을 선정해 추진한다. 뉴딜사업 중 현재까지 12곳을 선정했으며 7곳은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수립을 완료한 상황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확산기반을 한층 강화한다. 이를 위해 도시안전 제고 등을 위한 통합플랫폼을 조기 보급하고 데이터·AI(인공지능) 기반 도시운영체계를 구축한다. 우선 개별 운영 중인 자체의 행정·재난망 등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하는 통합플랫폼을 2022년까지 108개 지자체, 이후 전국단위 보급을 추진한다. 대전지는 2016년 4월 통합플랫폼 실증도시로 선정돼 지자체와 112·119·재난망 등을 연계한 5대 연계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112는 범죄율 감소(6.2%)와 검거율 증가(2.7%), 119는 출동시간 단축(7분 26초→5분 58초), 7분내 출동 증가(63.1→78.5%) 등 성과가 나타났다.

스마트시티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간이 자유롭게 사업을 구상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형 규제 샌드박스(규제 유예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연내 혁신기술에 대한 국가시범도시 실증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협력 등을 통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강화방안도 마련한다. 금융지원을 늘려 해외 진출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재원조달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해외 발주자 네트워크 구축과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등 포괄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금융지원, 네트워크 구축, 대·중소 동반진출, 전방위 수주노력 등 포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스마트시티 추진 지자체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시티 추진 지자체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