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기구, 기존 미세먼지특별위와 관계 설정도 검토키로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가재난 수준인 미세먼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제안한 범국가적기구 구성을 수용하고, 해결사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을 지목했다.

동남아 3국을 순방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브루나이를 떠나기 전 김수현 정책실장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보고 받고, 이 같이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에게 이 기구를 이끌어 주실 수 있는 지 확인하는 한편, 기존 미세먼지특별위원회와 새로 만들어질 범 국가적 기구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손 대표는 1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장기적이고, 구체적이며, 글로벌한 차원의 미세먼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국회와 정부, 사회 각 계층이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위원장에는 반 전 총장이 적임자"라며 "그는 오래 전부터 환경문제에 글로벌한 식견을 갖고 있다. 국제적 공조가 필요한 만큼 (그가)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지난 8일 같은 회의에서도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성사시킨 경험이 있고, 외교 전문가로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반 전 총장을 추천했었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반 전 총장을 정치권에 끌어들이려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 "정치와는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 측에 연락해 봤는데 `아이디어 자체는 긍정적으로 본다`고 했다"고 전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