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서, "싱가포르 성명의 구체적·가시적 이행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북미 관계 정상화에서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7대 종단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오찬자리에서 2차 북미회담에 대한 이 같은 전망을 내놓은 뒤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이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차 남북정상회담이 아직 1년도 안 지났는데 그사이에 엄청난 진도를 이루고 있고, 앞으로 그 진도가 더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계속 성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남갈등을 우려하며, 국민통합을 위한 종교계의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와 관련, "사실 제일 필요한 게 국민 통합이다. 제일 큰 걸림돌은 우리 내부가 그에 대해 한마음이 된다면 좀 어려움이 있더라도 돌파해 나가면서 같이 감당하면 되는데 남쪽 내부에 남남갈등이 있으니까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통합이라는 게 정치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책무 같은 것인데 현실적으로 지금 잘 안 되는 게 사실"이라며 "그래서 국민 통합 측면에서도 종교계가 조금 더 역할을 해 주셔야겠다는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따른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종교의 역할과 의미가 더욱 특별하게 와 닿는다"며 "100년 전 독립운동에 앞장선 민족대표 33인은 모두 종교인이었고, 시위를 준비하던 학생들도 민족대표들의 독립선언식 준비 소식을 듣고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일주일간 전 세계 종교인과 함께하는 세계종교인평화기도회를 개최하고, 3·1절 정오에는 전국 종교시설에서 일제히 타종이 거행될 예정이라고 들었다"며 "3·1 독립선언에 대한 큰 기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이정희 천도교 교령, 박우균 민족종교협의회 회장, 김영근 성균관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