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배 논설위원
나병배 논설위원
그제 코레일, 대전시, 대전 중구가 지역구인 이은권 의원 등 3자가 대면한 자리에서 서대전역KTX 감편 유보 결론이 도출됐다. 코레일은 실리를 얻었다. 대전시에게서 역 주변 환경개선 과제들에 대한 이행 의지를 확인함으로써 밑지는 장사를 하지 않았다. 대전시도 체면은 유지했다.

코레일에 약속한 대로 대전시는 서대전역 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여러 대책과 처방을 실행에 옮길 것이다. 지금 상태로 놔두면 빈사단계로 진입할지 모르는 노릇이고 그런 사태 전개는 최악이다. KTX 감편 문제가 아니어도 특정 도심 상권이 몰락지경으로 치닫고 있다면 브레이크를 걸어야 할 책임 주체는 대전시임을 부정하지 못한다. 서대전역은 KTX 운행과 연동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도시재생 사업이 요청되는 지구 단위의 성격도 갖는다.

대전시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서대전역KTX 감편 유보와 연계했을 때 필요조건이다. 단, 필요조건(A)이 충분조건(B)과 결합하지 않으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 한계가 따른다. 서대전역KTX를 상수로 봤을 때 대전시는 A를 책임진다고 했다. 그러면 이와 맞물려 B가 예비되고 진행돼야 사안의 근본적인 매듭이 풀린다는 가설이 힘을 받는다.

B는 KTX 사업자인 코레일이 고민해야 할 몫이다. 이용객 증가는 여객 운임 수익 증대를 가져올 것이고 코레일이 직접 수혜자다. 그러나 코레일이 그런 방향으로 워킹그룹이라도 만들어 움직일지는 미지수다. 이런 경우 조직 바깥에서 협상카드를 만들어 제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B 충족 건과 관련해 코레일과 대전시 간 중재역을 해낸 이 의원과 전화연결을 했다. 그는 서대전역KTX 감편 최고장을 받아 다급해진 대전시로부터 정책협조를 구하는 보고를 접한 터였고 사안의 경과와 맥락을 잘 숙지하고 있었다.

"논란이 일단락됐는데" "매듭은 졌지만 종결의 의미로 보긴 어렵다." "대전시가 담당해야 할 정책묶음도 있지만 코레일도 서대전역KTX 이용객 복원을 위한 자구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특히 감편은 시장독점적 사업자의 전횡이자 서대전역KTX 충성층 고객들의 교통권 침해라는 지적도 있다" "문제가 된 감편 대상은 서대전역-용산역 간 운행하는 4편성 열차인데 얼토당토않은 소리다. 단순 수익논리로 따지면 무정차 또는 감편 대상역이 서대전역 뿐이겠나." "요는 서대전역KTX 4편성 이용객 수요 창출이 관건인데 따로 구상해 보지는 않았는지" "서대전역만으로는 신규 수요 개척이 버겁다. 이곳 4편성을 수요가 창출되는 노선까지 연장운행해 이용객 총량을 증대시키는 모델을 적용해야 되지 않나 싶다."

이 의원과 통화에서 공감한 것은 노선 연장 아이디어다. 결론적으로 말해 서대전역KTX 4편성을 논산 신연무대역까지 왕복운행토록 하면 현상유지에 머무는 것보다는 타당한 정책대안이 될 수 있겠다 싶다. 서대전역KTX 시·종착역이 신연무대역까지 내려갈 경우 육군훈련소 방문객층에 대한 집중 공략이 수월해진다. KTX호남선 국철 정차역중 연 130만 명이 입·퇴소하며 가족이 따라붙고 주말 면회객이 모이는 신연무대역을 능가하는 곳은 없다. 신연무대역은 강경선 종착역으로서 상행선 기준으로 남북축 논산·천안고속도로와 만나는 지점에서 `Y자` 형태로 분기돼 오른 쪽으로 휘어들어간다.

충청광역철도 운행도 호재다. 서대전역에 이 통근형 전동차의 자체 환승역 기능이 추가될 것이다. 도시철도 1호선과 트램 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까지 계산에 넣으면 도시철도 3개 노선이 KTX 서대전역으로 수렴되는 구조다. 시간은 서대전역KTX 편이다. 코레일이 미래를 보는 눈이 있다면 투자 확장적 기조를 견지해야 맞다. 그 대안으로 서대전역KTX의 신연무대역 진출을 역제안한다. 서대전역 감편 타령은 투정일 수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