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특히 관공서는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임기가 시작되거나 장이 바뀌는 등으로 인해 조직개편을 자주 하는 편이다.

시·군의 경우 기구를 신설하거나 폐쇄하고 명칭을 바꿔 조직원들에게 신선함을 주어 심기일전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아마도 조직개편의 목적일 것이다.

계룡시가 국을 신설하고 계를 늘리는 등의 조직개편에 나섰는데 일부 시의원이 탐탁하게 여기지 않으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국이 신설되고 계가 늘어나면 당연히 시민들의 혈세가 그 만큼 투입이 돼야 하는데 재정자립도 16.3%로 재정이열악한 시로서는 당연히 혈세를 부담하는 시민들의 의견 수렴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소홀히 했고 의회에서도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하는데 하루 아침에 뚝딱 졸속으로 처리하려고 시의 요구대로 원안 가결을 다수당 의원들이 밀어붙이려고 한다는 것이 모 의원이 반발하는 주된 이유이다.

하긴 시가 기자들에게도 공식적으로 조직개편의 당위성에대해 한 마디 설명도 없었으니 더 말해 뭤하겠는가.

그렇다, 모든 행정은 시민들의 입장에서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들의 이익이 창출될 때 시행해야지 시민들에게 부담을 주는 행정은 지양해야 마땅하다.

시는 그런 이유에서 시민이 또 시의원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에 대한 사실적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실이 국으로 승격되면 또 팀(계)이 늘어나고 정원이 늘어나면 시민들은 어떤 이익을 보고 손해를 보는 것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해야만 시민은 물론 시의회도 명분을 갖고 조직개편안을 심의 의결할 것이다.

대민 서비스 강화, 다른 시·군도 하고 있다는 등 추상적 명분으로는 시민과 시의원들의 동의를 받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재정이 좋을 때는 몰라도 특히 지금은 장기적 불황으로 시민들도 돈이 들어가는 데는 매우 민감하게 시의 행정을 볼 수밖에 없다.

모름 지기 행정은 시민을 불편하고 불안하게해서는 안된다.

시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조직개편의 명분을 사실적 입장에서 내세워주기 바란다.

이영민 논산계룡부여주재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