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프랑스 도착`… 첫 일정 `동포 만찬간담회`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오후 동포간담회에서 "평화의 한반도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유럽순방 첫 일정으로 프랑스 파리의 컨벤션센터인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동포 2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만찬 겸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현지 취업·창업 청년, 문화계 및 스포츠계 종사자 등 프랑스에서 활동중인 동포들은 물론 친한(親韓) 프랑스 인사와 한국전쟁 참전용사들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자 EU(유럽연합)의 주도국인 프랑스가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할 것"이라며 이 같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 대혁명을 언급하며, 프랑스에서도 촛불을 든 교민들에게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프랑스는 혁명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빛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프랑스 대혁명은 인류의 마음에 자유·평등·박애를 새겨 넣었고 촛불혁명은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켰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도 프랑스에서 촛불 많이 드셨죠?"라고 묻자 참석자들은 일제히 "네"라고 대답했으며, 문 대통령은 "그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이라며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프랑스가 유럽 내에서 가장 활발했던 독립운동 근거지라는 점을 언급하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해외 독립운동사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한인 이주 100년사 편찬위원인 오영교 씨는 "프랑스가 한국 독립운동의 유럽 중심지였다는 사실에 동포 사회는 자부심을 느낀다"고 화답했다.

교민들은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문제에 깊은 관심과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상무 한인회장은 환영사에서 "대통령이 15만 평양 주민 앞에서 `우리 민족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며 "한민족의 자긍심과 책임의식을 갖고 이곳에서 굳건히 뿌리를 내려보겠다"고 다짐했다.

진병철 민주평통남유럽협의회장은 건배사를 통해 "수차례 남북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으로 남북 관계가 밝아졌다"며 "평화통일만이 우리 민족에 평통을 가져다주는 길이라 생각해 평통을 외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평양 방문 당시 능라도 경기장에서 15만여 명의 평양 시민을 상대로 했던 연설과 관련, "북측은 아무 조건도 달지 않고 전적으로 모든 걸 맡겼다"며 "이는 남북관계가 그만큼 빠르게 발전했고 신뢰가 쌓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북이 수시로 오갈 수 있도록 정상회담의 제도화, 정례화를 이루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