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3일 40세 이하 청년농을 10년 이내에 2% 수준까지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전체 경영주의 1%에 머물고 있는 청년농을 2%까지 끌어 올리겠다"면서 농업, 농촌을 지켜나갈 후계인력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이어 직접 지불제를 공익형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는 의지도 내보였다. 이 장관은 "농업인에게 생태·환경보전의 역할을 부여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강화하는 한편, 소규모 농가에 더 많은 직불금이 돌아가도록 하겠다"면서 "현재 운영 중인 다양한 직불제의 성과와 보완할 점을 검토하고 기초소득보장제·농민수당 등 여러 의견을 종합해 연말까지 대안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청년 후계인력 육성 △로컬 푸드를 바탕으로 푸드 플랜 확산 △농촌 공간 배치 계획 제도화 △식량자급률 규범화 등의 농정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장관은 "우리 농업·농촌은 심각한 고령화와 인구 감소·소득 정체 등 위기를 맞고 있다"며 "전체 농가 경영주 중 58%가 65세를 넘어섰고 20호 미만 과소화 마을이 1천200여 개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 지구적 기후변화가 심화하고 있는 한편, 그동안 체결한 FTA 효과가 현실화돼 국내 농식품 시장의 경쟁은 치열해 지고 있다"며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수준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이에 따라 다양한 식품 벤처기업 육성, 채소류 가격안정 제도 대폭 확대 및 자율적 수급관리 체계 확립, 쌀 생산조정제 추진 및 쌀 목표가격 재설정, 밀 산업 육성 등을 약속했다.

그는 "시대정신에 맞는 쌀 산업의 틀을 만들겠다"며 "과거 수량 중심에서 품질과 기능성 중심으로 생산과 유통 구조를 바꾸겠다. 수급 균형이 이뤄지도록 생산조정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쌀 목표가격은 농업인 눈높이에서 물가상승률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재설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취임식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직 의원으로 총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지만, 먼저 장관 직에 충실하겠다"며 "장관으로 재임할 수 있는 기간이 길지는 않다. 짧은 임기를 길게 보내는 법은 비전을 내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쌀 지원에 대해서는 "북한과 따로 쌀 지원만 가지고 접촉하지는 못하니 전체적인 대북 접촉 방향이 설정되면 (지원 문제를) 재설정할 것"이라며 "산림 (복원 지원) 문제는 제재와 직접 관련이 없어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