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 2013년 사전투표제도가 도입된 이후 현직 대통령이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사전투표가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싱가포르 방문여부와 연계된 것이라는 관측도 있으나, 청와대는 이를 공식 부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는 8일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며 "대통령뿐 아니라 3명의 청와대 실장을 비롯해 비서관과 행정관 등 많은 분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3년 4월 재보선 당시 사전투표 제도가 처음 실시된 이래 대통령이 주요선거에서 사전투표를 하는 첫 사례다.

그는 다만 사전투표 배경에 대해 "싱가포르와는 무관하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전투표율이 전체투표율과 대단히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데, 사전투표가 처음 실시된 2016년 총선 때 12.2%의 사전투표율을 보이면서 2012년 19대 총선 때 54.2%였던 투표율을 58.0%로 끌어올렸다"며 "지난 대선 때에는 사전투표가 26.1%로, 전체투표율을 77.2%로 끌어올렸다. 사전투표율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전국선거가 3개가 있는데, 역대 지방선거가 40%대까지 떨어지기도 하는 등 다른 두 선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며 "그래서 사전투표를 통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릴 필요성이 있고,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사전투표가 25%를 넘기면 프리허그 하겠다고 했던 개인적인 인연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