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남북이 북미간 적대금지와 상호불가침 검토를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간 실무차원에서 북미회담의 성공을 위해 북한이 갖고 있는 안보채널에서의 우려를 해소해 줄 수 있는 방안도 여러가지 검토중"이라며 "예를 들면 적대 금지, 상호불가침 약속, 현재의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시키는 협상을 개시한다든지 또는 3국간 종전선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4·27 판문점선언에도 포함돼 있다"며 "이런 방안들에 대한 검토와 필요하다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게 되면 미국은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대규모로 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몇번 말씀하신 적 있다"며 "또 예도 몇가지 들었지만, 현 단계에서 발표하는 게 절치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5·26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 과정에 대해 "최근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고 남북관계를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 4·27 정상회담 후속조치에 관한 협의중 북측에서 김 위원장의 구상이라고 하면서 격의없는 소통을 한번 갖는 방안을 제시해 왔다"며 "이후 정부 내에서 관련 장관들과의 협의를 통해서 대통령께 보고했고, 승낙을 얻어 그제 밤부터 어제 오전까지 실무적 준비를 마치고 어제 오후에 회담이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것과 관련해 한미간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한미간 소통 과정이라든지 내용을 저희가 그때그때 소상하게 밝힐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그러나 그러한 내용을 다 아시면 국민들이 그렇게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 발표 시점이 미국으로서는 아침 이른 시간이고 우린 늦은 시간이었다"며 "소통에 약간 시차가 있었던 건 사실이지만, 한미 간에 아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