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문 앞두고 안보 집중… 남북 핫라인 통화 성사여부도 주목

한미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둔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별다른 공식 일정 없이 청와대 집무실에서 국정 구상의 시간을 가졌다.

스승의 날임에도 관련된 메시지 발표조차 없었다. 16일에도 별도의 외부 일정을 잡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주요 참모들로부터 수시로 북핵 및 주요 관련국가의 동향 등에 대해 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오는 22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철저히 준비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의 명운을 가르게 될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과 관련된 의제들을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미정상회담은 북미정상회담 이전에 열리는 `예비회담`격이다. 이번 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또 하나의 변수라는 얘기다. 이에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비핵화 담판`을 매끄럽게 이끌기 위한 중재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특히 비핵화 방법론에 대한 북미간 간극 좁히기가 최대 관건이다.

우선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판문점 선언에 담긴 `완전한 비핵화` 의미와 실천방안을 설득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이 다가올수록 비핵화 합의의 핵심인 구체적 이행 방안을 두고 확인되지 않은 관측들이 쏟아져 나와 북미 정상 간 담판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이에 대한 대처도 필요한 상황이다.

미국이 북한 내 핵시설 사찰·검증을 위해 대규모 다국적군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각의 추측에 대해 청와대가 "선례도 없을뿐더러 가능성이 떨어지는 주장"이라고 선을 그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미국이 핵시설 검증에 전문가가 아닌 군을 참여시키려 한다면, 북한에서 어떻게 대응할 지 예측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전까지 북미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없애고 서로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중재역할을 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하는 상황이다.

북한의 핵 폐기를 전제로 한 체제보장과 경제지원 합의 도출도 주요 의제인 만큼, 이에 대한 구체적 구상도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연장선상에서 남북 정상간 핫라인 통화 가능성 및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이 미국으로 떠나기 전 김 위원장과의 핫라인 통화를 통해 양측간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핫라인 통화는 한미정상회담 전에 할 가능성이 크다고 봐야겠지만, 미국을 다녀와서 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전한 점도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