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에서 인권조례 폐지안을 의결하면 재의 요구를 하고, 재의결하면 대법원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충남도 윤원철 정무부지사는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충남도의원들이 충남인권조례 폐지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이렇게 말했다. 법적절차를 밟아 인권조례를 지키겠다는 강경 대응 카드를 내놓은 것이다.

충남도가 인권조례를 놓고 시끄럽다.

충남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25명 의원들이 역차별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충남도민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 폐지안`을 입법예고한 이후 인권조례 폐지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지역 시민단체의 성명서 발표와 기자회견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인권조례지키기 공동행동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인권조례 폐지 발의를 추진하는 의원들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발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왜 우리(충남) 지역에서 도민 인권을 무시하는 일들이 일어나는 지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하기도 했다.

23일에는 동성애를 조장하는 충남인권조례 폐지 조례안이 발의된 것을 환영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도 열렸다.

최근 김지철 충남교육감의 신년기자회견에서도 인권조례 관련 질의가 적지 않았다. 동성애에 대한 찬성여부를 묻기도 했다.

그야말로 인권조례가 뜨거운 감자다.

앞서 지난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충남도 국정감사에서도 `동성애` 논란을 빚었다.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의 충남 인권정책이 동성애를 옹호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내용의 동성애 관련 질의를 발단으로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갔다. 당시 국감은 인권위 국감이 아닌 농해수위 국감이었다는 점에서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인권조례 폐지안은 이번 임시회에서 다뤄지는데 25일 상임위에서 심의될 예정이라고 한다. 가결 또는 부결, 보류 등 여러 안이 있어 추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사안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문제로 비화된 건 아닌 지 눈여겨봐야 한다. 본질이 흐려져선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인권(人權)은 사람이 개인 또는 나라의 구성원으로 누리고 행사하는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다. 인간의 권리다. 충남도와 도의회는 인권조례를 둘러싼 갈등을 봉합하고 도민을 위한 진정성 있는 행정과 의정활동을 펴길 기대해본다. 김정원 충남취재본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