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외과 수련의가 일정기간 권역외상센터를 거치도록하고, 야간에도 닥터헬기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청와대는 16일 공식SNS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답변을 공개했다.

이 청원은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이국종 아주대 교수의 호소이후 28만 명의 국민의 참여했으며, 그동안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답변했던 것과 달리 주무부처 장관이 처음으로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박 장관은 우선 닥터헬기를 밤에도 운영할 수 있도록 이송체계를 개선하고, 권역외상센터 의료진이 진료에만 전념하도록 관련 의료수가를 적정수준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인력부족에 대해선 관련 학계와의 논의를 전제로 외과 수련의가 일정기간동안 권역외상센터를 거쳐가도록 한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박 장관은 또 "중증외상센터 의료진이 3교대로 근무하지만 근무조가 5개 정도는 편성돼야 한다"며 "그에 걸맞은 인건비 기준이나 운영 기준도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진 권역외상센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행정적 지원과 제재를 하는 장치 자체가 미비하다"며 "그 일을 전담하는 인력을 보강해 행정부 차원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이번 답변은 소년법 개정과 낙태죄 폐지, 조두순 출소 반대, 주취감형 폐지 등에 이어 이번이 다섯 번째다.

한편 최근 경제분야 최고 관심사로 떠오른 `가상화폐` 규제에 반대하는 내용의 국민청원도 이날 현재 20만 명을 넘겨 조간만 청와대의 공식 답변을 받을 수 있게 돼 주목된다.

지난달 28일 시작된 이 청원은 가상화폐에 대한 열풍 속에 청원 마감일을 열흘이나 남겨 놓고 20만 명을 돌파했으며, 그동안 청와대 차원의 공식적인 언급은 거의 없는 상태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