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조합원 주민총회 개최하기로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대전 곳곳에서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사업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던 대전 중구 은행 1구역의 도시환경정비사업이 꿈틀대고 있다.

3일 대전시와 중구청, 은행 1구역 조합 등에 따르면 대전 지역에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지정된 구역은 121곳으로 이중 재개발·재건축이 추진 중인 곳은 73곳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41곳이 조합결성을 마친 상태로 올 말까지 중구 4곳, 서구 2곳이 사업시행인가, 분양이 완료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동구 1곳, 대덕구 1곳, 유성구 1곳이 분양될 계획이다.

특히 사업답보상태가 10년간 지속됐던 은행 1구역도 조합원들이 주민총회를 개최키로 하면서 사업에 재시동을 걸고 있다.

이들은 지난 5월 관할 자치구인 중구에 임시총회 승인을 받고 오는 16일 오후 2시 옛 충남도청사에서 주민총회를 열 예정이다.

주민총회는 조합장이 공석일 경우 일부 조합원의 발의를 통해 전체 조합원 중 5분의 1 동의를 얻어야 개최가 가능하다. 이번 임시총회는 전체 조합원 560명 중 116명의 동의를 얻어 개최 승인을 받았다. 총회에서는 조합장, 임원·대의원 선출을 비롯해 시공사 선정, 설계 등 그 동안 정체됐던 사업 계획에 대한 논의를 열 예정이다.

임시 총회를 발의한 조합원 장용철씨는 "은행 1구역은 사업시행인가 고시 이후 글로벌금융위기 등 경기침체가 발생한데다, 조합원들 간 법적공방으로 치닫으면서 현재 조합장이 공석인 상황"이라며 "사업 재추진을 위해 새 조합장을 비롯해 임원·대의원 등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은행 1구역 조합은 지난해 주민총회 승인을 받은 바 있지만 예산 등 문제로 총회조차 열지 못해 승인기간자체가 만료됐다.

또 10년이란 시간이 지나는 동안 원도심 환경 변화로 설계변경 또한 불가피해 시공사 선정에도 어려움을 겪지 않겠냐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역의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은행 1구역은 규모가 워낙 큰 곳인 만큼 대규모 건설사가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근데 해당 지역이 과거에는 중심가였더라도 현재는 원도심 상권이 많이 낙후되면서 과연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일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은행 1구역은 은행동 1-1 일원 9만4155.5㎡로 2007년 도시환경 정비구역 지정 후 이듬해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돼 지상 60층 규모 랜드마크빌딩이 들어설 예정이었으나,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기침체가 이어져 현재까지 사업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