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외환위기를 극복한 연대의 힘으로 아세안과 한중일 3개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 공동체` 구축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필리핀 마닐라 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열린 제20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아세안+3 협력 현황 및 미래 협력방향을 논의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중일간 협력 정상화를 강조하며, 동아시아 공동체 실현을 위한 연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년 전 우리는 아시아 금융위기를 맞은 절박함으로 공동대응을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위기 속에서 더욱 빛났던 연대와 협력의 결과로 오늘날 아세안과 한중일 13개국은 세계 경제 규모의 30%를 넘는 경제권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렇게 공동의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한 경험은 우리에게 소중한 유산으로 남아 있다"며 "이제 우리는 역내 구성원들의 삶을 지키고 돌보는 협력체로 한 단계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20년 전 아시아 외환위기를 극복한 연대의 힘으로 평화, 번영, 발전의 동아시아 공동체 비전을 만들어내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진정한 동아시아 공동체는 사회 전 분야에 걸친 폭넓은 소통은 물론 한중일과 아세안 간 유대감 속에서 실현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아세안의 중심성을 존중하면서도 한중일 3국과 아세안 간 상호 선순환적인 협력을 통해 동아시아 공동체 건설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과 관련,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토대로 평화적인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구축을 위해 회원국들의 역할도 당부했다.

한편 정상들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미래 협력방향을 제시한 `마닐라 선언` 채택을 환영하고, 제2기 동아시아 비전그룹 권고사항의 충실한 이행 등을 통한 2020년 동아시아 경제 공동체 건설 추진에 대한 공동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밤 리커창 중국 총리에게 사드 배치 문제로 인한 중국의 사실상 경제보복 조치를 간접적으로 지적했으며, 중국 내 한국 기업이 생산한 배터리 보조금 제외 철회 및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수역규제 철회 등을 요청했다. 리커창 총리는 즉답을 피하면서도 양국간 경제 분야 고위급 협의체 제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