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국정감사 2주째를 맞아 새 정부의 개혁정책과 과거 정부의 적폐청산을 매개로 한 여야의 대치전선이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대덕연구단지 내 정부 출연연과 군, 코레일 등 충청소재 피감기간에 대한 국정감사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시 최초 보고시점에 대한 조작의혹을 제기하면서 이번 주부터 상임위 곳곳에서의 충돌이 잦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여당에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와 환경노동위, 국방위에서 박근혜·이명박 정부의 적폐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공산이 크다.

산자위에선 19일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를 추진한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을 상대로 한 감사가 진행되며, 환경노동위원회도 같은 날 한강유역환경청과 낙동강유역환경청 등을 대상으로 4대강 사업의 폐해를 따지게 된다.

국방위의 경우 16일 합동참모본부와 국군심리전단 등에 대한 국감이 진행되는데, 과거 정부의 댓글 공작에 대해 여당의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19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의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감장에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최고의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반면 야권에선 문재인 정부의 경제, 안보정책에 있어서의 실정을 파헤치는데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는 1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력 등을 상대로 한 국감이 펼쳐지는데, `탈 원전`에 대한 우려와 절차적 문제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환경노동위의 18일 중앙노동위, 최저임금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 국감에서 정부의 최저임금 정책을 정조준할 태세다.

충청소재 주요 피감기관에 대한 감사도 이번 주부터 본격화된다.

기획재정위에선 16일 정부대전청사 내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을 시작으로 19-20일에는 세종청사에 입주한 기획재정부를 대상으로 각각 감사를 진행한다. 과기정위에선 새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될 대덕연구단지 소재 주요 출연연과 기관, 카이스트에 대한 국감을 펼친다.

국방위는 계룡대 내 육·해·공군에 대한 감사를 이번 주 후반 진행하며, 국토위는 20일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코레일 등 대전에 본사를 둔 공기업에 대한 감사는 물론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현장에 대한 현장방문도 실시할 예정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