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4일 주한 미군의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을 국제무역기구(WTO)에 제소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 "한중 간의 어려운 문제는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대신 북핵 위기 해결에 공조하자는 메시지로 향후 한중간 통상 및 북핵 대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금은 북핵과 미사일 도발 등으로 중국과 협력을 유지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제시했다.

박 대변인은 또 "북핵 문제에 집중하며 간명하게 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핵 문제에 집중하기 위한 국제 공조, 중국과의 공조에 유리하겠다는 판단이 있는 것"이라며 WTO에 제소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제13차 한중 통상점검 TF회의`에서 다음 달 열리는 WTO 서비스무역 이사회에서 중국 측의 유통 및 관광 분야 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며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제소를 해서 승소하게 된다면 그 다음 단계가 어떤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제소를 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옵션을 항상 갖고 있지만 어느 것이 효과적인가는 세밀하게 검토해봐야 하다"고 언급했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