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9일 군 최고위급 수뇌부들에게 환골탈태하는 수준의 국방개혁과 함께 군 장병 인권 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포함한 6명의 신임 군 수뇌부들로부터 진급 및 보직신고를 받는 자리에서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강도 높은 국방개혁"이라며 개선 또는 조금 발전시키는 차원이 아니라 아예 환골탈태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국방개혁의 목표는 `이기는 군대`, `사기충천한 군대`, `국민께 신뢰받는 군대`"라며 "지금까지 잘해왔지만, 이제 우리 군도 바뀌어야 한다는 게 시대정신이며, 무엇보다 고도화하는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비하는 현대전 승리의 전력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군사 대응 태세를 이른 시일 내에 보완하고, 자주국방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다시는 방산비리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박찬주 전 사령관 내외의 소위 `갑질 논란`과 관련, 군내 인권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장병 인권침해가 주로 선임병에 의해 있었다면 이번엔 군 최고위급 장성과 가족에 의해 이뤄졌다는 점에서 국민이 충격을 받았다"며 "장병 인권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밝혔다. 또한 "관행적 문화에 대한 일신이 있어야 한다"며 "이번에 불거진 사건을 보면 과거에는 거의 관행적으로 돼오다시피 한 일인데 이제는 우리 사회가 더는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 다들 마음가짐이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전날 단행된 군 수뇌부 인사에 대해 `육군 기득권 허물기`라는 평가가 적지 않자 "국방부장관부터 군 지휘부 인사까지 육해공군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다"고 일축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육군이나 육사 출신들이 섭섭해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우리 군의 중심이 육군이고 육사가 육군의 근간이라는 점은 국민께서 다 아시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