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의 유명한 건강프로그램들에 눈꺼풀 청소가 눈 건강에 좋다고 몇 번 소개된 후 병원에서 자주 받는 질문이다.

눈꺼풀 청소는 안구건조증 치료의 한 방법이다. 최근 여름에도 에어컨의 사용으로 안구건조증 때문에 고생하는 환자들이 상당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안구건조증은 눈물 생성이 부족하거나 눈물막이 정상보다 빠르게 소멸되어 불안정하게 되고 이에 따라 이물감이나 불편감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우리 눈의 눈물은 뮤신층 , 수성층, 지방층의 세 개의 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중 가장 바깥에 있는 눈의 기름 층이 건조증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의 건조증 치료는 대부분 약물이나 인공눈물 처방이 주된 치료였다. 주로 눈물이 부족한 경우 효과를 봤지만 그 외의 경우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았다. 눈 표면 수성층이 아닌 지방층에 문제가 있는 경우 눈꺼풀 청소는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건조증 치료방법이다.

눈꺼풀 청소란 우리 눈에 있는 기름샘의 청결에 관한 것이다

우리 눈의 위, 아래 눈꺼풀에는 마이봄선이라는 기름을 내보내는 분비선이 각각 30개 정도 존재하는데 이 분비선들은 위쪽 눈꺼풀이 아래쪽 눈꺼풀의 분비선보다 더욱 발달해 있고 기름성분을 내보내 눈의 표면에 있는 수성층을 기름으로 코팅해 수성층의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한다.

즉 마이봄선에서 나오는 기름은 눈꺼풀의 운동을 매끄럽게 하고, 안구표면의 물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 정상적이고 건강한 상태의 마이봄선에서는 눈을 깜빡일 때 깨끗한 기름이 항상 부드럽게 흘러나온다.

그러나 호르몬이나 면역학적 이유로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이 마이봄선이 막히기 시작한다. 마이봄선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예방적으로 미리 관리를 해주는 것은 안구건조증의 매우 중요한 치료방법이다.

마이봄선에 염증이 생기면 깨끗한 기름이 아닌 염증성 기름이 분비되어 안구의 표면을 건조하게 하고 손상시킨다. 염증이 지속되면 마이봄선의 입구가 막히게 되고 막혀있는 기간이 오래되면 마이봄선의 영구적인 손상이 일어나게 된다. 이렇게 마이봄선의 완전한 손상이 발생되면 다시 되돌릴 방법이 없다.

피부가 건조할 때 수분도 중요하지만 유분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여성분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흔히 유·수분 밸런스라고 표현하는데 건강한 눈에도 눈물과 기름의 유수분 밸런스가 필요하다.

눈꺼풀 청소란 막힌 마이봄선에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들을 제거하고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해 막혀있는 마이봄샘 입구를 열어주고 굳어 있는 지방성분이 잘 분비되게 해주는 것이다.

깨끗해진 마이봄선에서는 깨끗한 기름을 분비함으로서 안구표면의 상태를 건강하게 해준다.

마이봄선에 염증이 심하고 막혀 있는 초반에는 자주 전문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염증이 정상화되고 막힌 마이봄선 기능이 돌아와 활발하게 지방층이 분비가 되면 가정에서 관리하면서 주기적인 경과관찰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재림 소중한빛안과 대표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