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와 전화통화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한미 양국이 힘의 우위에 기반한 강력한 압박·제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미사일 고도화에 따른 양국간 공조 및 대응방안을 협의하면서 이처럼 강조한 뒤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할 때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통화는 오전 7시58분부터 8시54분까지 56분간 격의없이 허심탄회한 대화형식으로 진행됨으로써 양국 정상이 북한의 도발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과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직접적인 언급은 아니지만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의 참상을 용인할 수 없다"는 표현을 통해 일각에서 우려하는 `코리아패싱`이나 북한의 도발에 대응한 미국의 `예방전쟁` 논란을 잠재우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 정상은 이날 통화에서 북한의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는데 대한 심각한 우려와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에 따른 기대감, 그리고 양국간 동맹강화에 대해 공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가 중국·러시아를 포함한 이사국들의 만장일치로 사상 유례 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는 매우 중요한 상황 변화가 있었다"며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하는 등 확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중국·러시아와 협조해 전례 없이 강력한 결의 채택을 이뤄냈고, 이번 결의가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도발 직후 양국 NSC(국가안전보장회의)간 협의를 기반으로 한미 양국이 동맹 차원의 강력한 대응조치를 즉각 시행했다"며 "미국이 굳건한 한국 방위공약을 토대로 다양한 대북 무력시위 조처를 해줬다"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두번 다시 전쟁의 참상이 일어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는 만큼 북한 핵문제를 궁극적으로는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평화적·외교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전쟁 불가`와 `한미 공조`를 강조한 것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미국의 선제타격론과 코리아패싱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선제타격이라는 용어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두 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부분이 여러 가지를 함의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조치와 함께 우리의 방위력을 향상하기 위한 조처를 해 나갈 필요가 있다. 한미 정상회담 시 협의한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이 원만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해달라"고 당부했고,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23분간 통화를 갖고 한반도 안보 위기에 대해 논의하고 대북 제재 등 공동 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양 정상은 통화에서 "한일 양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북한에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를 가해,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해나가자는 데 공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