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휴가를 마치고 청와대로 복귀한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 챙기기에 나선다.

문 대통령은 지난 주말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차 평창에서 하루를 묵은 뒤 경남 진해 군시설에서 나머지 휴가 일정을 보내는 등 총 4박 5일간의 하계 휴가를 끝내고 5일 복귀했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등으로부터 휴가기간 중 이미 보고받은 안보 이슈를 포함해 국내외 현안과 관련된 상황 변화 등을 점검한 뒤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부동산 대책과 증세 문제, 내각 마무리 등 시급한 과제에 대해서도 고민해온 문 대통령은 7일로 예정된 수석보좌관회의와 주중 국무회의 등을 통해 대체적인 국정 운영의 방향 등을 제시할 가능성이 커 주목된다.

가장 시급한 현안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따른 후속 대응이다. 전체적인 강경 대응 분위기 속에 문 대통령이 베를린에서 제시했던 대화 기조를 어떻게 병행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또한 추가적인 사드 임시 배치와 관련, 경북 성주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면서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 지도 관심이다.

부동산 종합대책과 부자 증세 등 새 정부의 주요 정책 기조에 대한 추진 방향도 초미의 관심사다.

부동산 대책의 경우 대다수 국민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시장의 반응과 여론을 세심하게 살피고 부동산 시장 안정이라는 정책적 목표를 달성해야만 한다. 부자 증세 역시 야권에서 제기한 증세 확대가 아니라는 점을 설득해내야 하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 등 아직까지 미완으로 남아 있는 내각 완성도 시급한 과제다. 또한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4강 대사에 대한 인선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태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