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금주 말 휴가에서 복귀하면 트럼프 미 대통령 및 아베 일본 총리 등과 더 강력한 대북 제재를 논의키로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3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ICBM급 미사일 추가 발사와 관련, "문 대통령께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가질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화 통화 일정을 조율중에 있다. 정확한 시점은 현재 알 수 없으나, 대통령께서 휴가를 다녀오신 직후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일본 쪽에서 어제 외교부를 통해 양 정상 간 통화를 요청해 왔다. 조만간 시간을 잡아서 통화할 예정"이라며 아베 일본 총리와의 협의 일정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50여분 동안의 통화를 통해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해 공동 대응 방침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미 정상 간 통화가 이뤄진다면 북한에 대한 일관된 입장,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한국과 미국, 한국과 미국·일본이 어떻게 더 강도 높은 제재를 할지에 대한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미 한·미 간에는 사전에 북한 미사일 발사, 특히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대응방안이 논의됐고 합의가 됐었다"며 "정의용 안보실장과 맥매스터 보좌관의 통화는 이미 합의된 조치들에 대한 확인 차원으로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사드 추가 배치에 대해서는 "북한에 대한 압박이기도 하고, 한미간 동맹을 그만큼 중시하고 있다는 의미로 보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사드의 추가 임시비치 시기는 국방부와 미군 간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드 추가 배치 반대여론과 관련,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성주 주민들께서 반대입장을 하고 계신 것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지금 국면은 중대한 상황이고, 많은 숙고와 고민, 여러 구체적 상황을 파악해 취해졌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이번 북한의 추가 도발 징후를 사전 인지하지 못했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서는 강력히 부인했다.

그는 "26일 징후를 포착했으며, 27일 발사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았다"며 "그날 기상이 좋지 않아 늦어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고, 조만간 발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다만 우리가 북한의 동향을 낱낱이 보고 있다는 점을 북한이 알았을 경우 북한의 정보 방어조치가 있었을 것이다. 가급적 우리가 사전에 알았다는 점을 대외적으로 알리지 않아야 한다"고 사전에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설명 또는 발표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휴가에 대해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고 해서 휴가를 미룰 이유는 없다. 얼마나 대응체계를 잘 갖추고 실제로 대응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며 "오히려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고 해서 대통령이 휴가를 안 가는 것도 북한에 끌려다니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