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은 1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국 정상화를 위한 더 큰 책임을 주문했다.

정 의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5부요인 오찬에서 "국민들 눈높이에서 보면 (여야간)시시비비를 따지기 이전에 정부 여당이 그래도 조금 더 큰 책임으로 국회가 원만하게 돌아가도록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것 같다"고 밝혔다.

최근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노동부장관 후보자 임명 등을 놓고 정부 여당과 야당간 갈등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의 전향적인 노력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협치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면서도 양보를 언급했다.

정 의장은 "아무래도 우리 정치권의 핵심 키워드는 협치"라며 "먼저 손을 내밀고 와 달라고 하는 것만으로 되는 것 같지는 않고 먼저 배려하고 양보하는 것이 협치일 것 같은데, 이런 점에 대해서 정부나 국회, 또 여당, 야당이 협치의 본질에 대해서 한번 다시 생각하는 기회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협치의 물꼬를 트는 측을 국민들은 더 존중하고, 또 평가할 것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보았다"고도 압박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직접적인 언급이나 답변을 내놓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지지만, 민주당 출신 국회 수장이 이처럼 대통령의 양보를 사실상 직접 거론했다는 점에서 향후 여야간 협상과정과 청와대의 최종결정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주목된다.

이날 오찬은 문 대통령이 연이은 외국 순방을 통해 거둔 외교 성과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정 의장을 비롯해 양승태 대법원장, 이낙연 국무총리, 김용덕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실제로 짧은 기간인데도 워낙 많은 일이 있어서 엄청난 시간을 보내고 온 것 같다. 그러나 국내에 들어오니 국회나 정치상황이 딱 그대로 멈춰서 있더라"고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상들을 만나보니 우리와 고민이 다 비슷하더라. 다들 일자리, 지나친 불평등에 대한 걱정들과 그 것 들이 성장을 가로막는 것에 대한 고민이었다"며 "그래서 성장과 일자리 평등성, 공정성 포용성, 지속가능성 등을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행인 것은 세계경제 성장률이 재작년 3.1%에서 작년에는 3.5%로 크게 늘었고 올해에는 3.6% 정도로 예상했다"며 "이런 성장의 흐름을 살리기 위해서 재정의 역할을 상당히 강조했다. 우리가 추경을 하겠다고 하는 것과 방향은 맞는 것 같다"고 국회 추경안 통과를 주문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