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0일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오는 8월 공식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국정기획위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하는 대통령 직속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박 대변인은 "위원장은 민간이 맡기로 했으며 총리급이 될 것"이라며 "7월 중 시행령을 제정해 8월 공식 출범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위원장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이 공동으로 맡기로 했고, 간사는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담당한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주무부처는 미래부가 맡게 된다. 또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등 실무지원을 위해 위원회 안에 사무처를 두기로 했으며, 미래부 안에도 위원회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한다.

박 대변인은 `이미 기재부에 4차 산업혁명 컨트롤 타워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주무부처를 어디로 할지 국정기획위에서 논의를 했다. (기재부와 미래부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어쨌든 직접 연관성이 강한 미래부가 주무부처를 맡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이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이행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부처 간의 정책을 조율하고 사회적 합의를 유도하는 일도 맡는다"고 덧붙였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