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8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한 달을 맞아 "`이게 나라냐`고 물으며 촛불을 들었던 국민께 답하기 위해 노력한 기간"이라고 자평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국민이 주인인 나라, 나라다운 나라로 가야 한다는 목적의식은 분명하다. 이러한 국정 철학에서 권위주의를 타파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을 위해 노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직접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에 대한 인선 발표를 예로 들며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돼 주요 사안을 직접 언론에 브리핑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일자리위원회 설치, 국정역사교과서 폐지, 5·18 기념식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일시 가동중단,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4대강 보 개방 등을 지시했다. 모두 시급해 손 놓고 있을 수 없거나, 결단력이 필요한 문제들이었다"며 지난 한 달간의 성과를 평가했다.

윤 수석은 5·18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아버지를 잃은 딸을 위로하고 현충일 추념식에서는 `애국`이라는 가치로 산업화와 민주화의 간극을 메우고자 한 노력을 강조하며 "국민과 눈을 맞추고 국민을 껴안으면서 그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대통령이 문 대통령 관심사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새 정부는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청년과 노인의 한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려고 했고 일자리 추경도 오롯이 이를 위한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으로 가장 강력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야당과의 협치와 외교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임을 다짐하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취임 첫날부터 대통령이 야당을 방문하고 청와대로 여야 원내대표를 불러 협치를 강조했다"며 "인사청문 정국에서 갈등도 있지만 협치의 끈은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외치와 관련 "북핵 문제,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경제보복 등 틀어졌던 마디를 새롭게 맞추기 시작했다"며 "대통령이 정상 간 통화와 특사단 파견으로 자신의 뜻을 잘 전달한 만큼 새로운 관계를 정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