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청문회 정국을 맞아 여야의 첫 격돌이 예고된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24일과 25일 이틀간 열리고,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청문회는 29일 실시된다.

민주당은 지금까지 제기된 논란과 의혹에 대한 당사자의 해명 등을 종합해봤을 때, 별다른 결격사유가 없다며 정책 검증을 주장하는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은 발목잡기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그냥 넘길 수 없는 의혹은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잔뜩 벼르는 상황이다.

또 다른 야권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대체로 `밀어주자`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나, 자질 등은 꼼꼼히 따져본다는 입장이어서 돌발변수가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번 청문회는 무조건적인 흠집 내기 등의 구태 정치를 탈피해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인지를 검증할 수 있도록 정책 검증에 주력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인사청문 위원들도 지금까지 제기됐던 도덕성이나 병역 문제 등은 총리로서의 자격에 문제가 있을 만한 게 없다는 입장이다. 책임총리로서 국정을 제대로 이끌 수 있는 철학을 가졌는 지를 따져보겠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인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이다.

야권에서도 아직까지는 이 후보자의 자질에 크게 이의를 제기하지는 않는 분위기이다.

우선 국민의당은 일단 자질과 역량 검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까지 제기된 도덕적 의혹이 총리로서 결격 사유가 될 정도로 치명적이지 않고, 이 후보자가 전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당의 지역 기반인 호남 민심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개혁 보수`를 기치로 내세운 바른정당 역시 큰 문제가 없으면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1야당인 한국당 또한 겉으로는 더 이상 무조건적인 발목잡기는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다. 하지만,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의혹은 매섭게 검증하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10년 만에 정권을 내준 데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붕괴하다시피 한 보수 지지층 재건이 시급하다는 점에서 청문회를 새로운 변곡점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5대 비리는 고위공직에서 원천배제하겠다고 했으나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의혹은 무려 세 가지가 해당된다"고 말한 것도, 이 대목에 대한 검증을 철저히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국당 인사청문위원들도 △이 후보자 부인의 그림 매각 의혹 △이 후보자 본인과 아들의 세금탈루 의혹 △모친 아파트 의혹 △아들 군 면제 의혹 등 언론을 통해 제기된 10여 개의 의혹을 집중적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