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이 된 민주당에 이번 주초 대대적인 당직개편이 예고돼 주목된다.

당·청 간 관계가 정립되는 미묘한 시기에 단행되는 인적 쇄신은 그 방향과 수준에 따라 자칫 논공행상으로 비쳐지거나, 분란의 소지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14일 민주당에 따르면 추미애 대표는 중폭 이상의 당직 개편을 진행중이며, 빠르면 이번 주 초 마무리 될 것으로 전해졌다.

집권당으로 변화한 위상에 걸맞게 당·정·청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인적 쇄신이 꼭 필요하다는 게 당직개편 배경이다.

추 대표 측은 중폭 이상의 당직 정비는 물론 집권당으로의 `혁신 프로그램` 가동을 통해 당의 전반적인 체질 개선을 올 연말까지 마무리해야만 내년 예고된 헌법개정과 지방선거 등을 충실히 대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새 정부와 청와대가 청문회 준비로 정비 속도가 늦춰지고 있는 만큼, 당이 앞장서 개편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판단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런 취지와 달리 당내에서는 대선 승리의 공을 세운 당이 오히려 `쇄신`의 대상이 되는 것에 대해 불만스러워 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다. 특히 이번 개편의 배경에 김민석 전 의원을 사무총장직에 임명하기 위한 의도가 있다는 추측이 나돌면서 반발기류까지 감지된다.

일각에서는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정권교체를 이룬 지 며칠 지나지 않아 마치 내분이 시작된 듯 비치는 모습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다.

최근 인사추천위원회 설치안을 두고 이미 한 차례 의견대립으로 당내 분위기가 민감해진 상황에서 무리하게 인사개편을 밀어붙일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도 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