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연장법에 대한 국회의장의 국회 본회의 직권상정이 무산되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손에 연장 여부가 결정나게 됐다.

야권에선 황 권한대행의 연장 승인을 대대적으로 압박하고 나선 반면, 여당은 정치논리에 휘둘리지 말라며 불승인을 촉구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23일 회동을 통해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나, 아무런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까지가 활동 기한인 특검은 황 권한대행이 수사 기간 연장을 수용하지 않으면 활동을 종료하게 된다.

회동에서 야권은 특검법의 직권상정을 요구했으나,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반대했으며, 정세균 의장은 "여야간 합의가 없으면 자의적 직권상정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또한 야권에선 여야 4당 원내대표 명의로 황 권한대행에게 특검법 연장에 동의해달라는 입장을 발표하자고 제안했지만, 이 역시 정 원내대표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야권은 마지막 열쇠를 손에 쥔 황 권한대행에 대한 압박에 주력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방송인터뷰에서 "만약 황 권한대행이 안 해준다면 그분 자체가 현행법을 위반한 게 돼버린다. 재량권 남용이 되는 것으로, 국회 탄핵사유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같은 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도 "답은 나와 있다. 오로지 특검법에 따라 특검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라며 "검사, 그리고 법무장관을 지낸 황 권한대행이 끝끝내 특검 연장을 거부한다면 법률가로서의 마지막 양심마저 저버리는 비겁함이며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민 80%가 탄핵한 박 대통령을 감싸고 도는 자유한국당을 이해할 수 없다"며 "황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 요청을 승인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이에 맞서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날 야권의 특검법 개정안 처리 시도와 관련, "특검 연장이 명분조차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야권의 전략적 억지 프레임"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또 "특검이 끝나면 최순실관련 수사가 모두 끝나는 것처럼 오도해서는 안 된다"며 "황 권한대행도 국민을 위해 단호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 측은 "관련법에 따라 면밀하게 검토 중"이라는 입장만 내놓고 있으나 연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박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운영을 총지휘하는 입장인 데다 보수진영의 지지로 여권의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상황인 점을 고려하면, 수용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전망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