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주자들이 우호적 경선선거인단 모집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각기 다른 전략을 들고 나와 주목된다.

15일부터 시작된 민주당 국민선거인단 모집은 △시·도당 당사 직접 방문 신청 △콜센터(☎1811-1000)를 통한 전화접수 △인터넷 접수 등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며, 만 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당에선 이번 경선 선거인단에 최소 200만 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12년 대선 경선 때 108만 명이 참여했는데, 이번에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어느 때보다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크고, 당 지지율 또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 4명이 경선주자들은 누가 우호적 선거인단을 많이 확보하느냐에 성패가 달려있다고 보고, 저마다의 장점을 살린 전략을 앞세워 총력전에 나선 분위기다.

우선 선두주자인 문 전 대표는 역대급 자문단과 선거캠프를 꾸리고, 대세론을 확고히 하기 위해 조직을 강화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준비된 후보`와 `확실한 정권교체`를 내세워 세몰이에 한창인 문 전 대표 측은 매머드급 정책단을 발족한 데 이어 선거캠프에도 무수한 현역 의원들을 참여시켰다. 심지어 김상곤 전 당 혁신위원장과 전윤철 전 감사원장, 김진표 의원, 이미경 전 의원에 이어 충청출신 중진인 박병석 의원까지 총 5명의 공동선대위원장단을 구성했으며, 향후 2-3명을 추가할 것으로 전해졌다. 친문 패권주의를 불식시키기 위해 비문 진영을 대거 영입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우호적 선거인단을 배가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이번 경선은 당 중심의 본선 대결을 위한 후보별 개인 역량 및 자질 검증을 위한 이벤트 임을 강조하며 조직 중심의 문 전 대표 측에 맞 대응하기보다 저마다의 장점을 내세운 캠페인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지지율이 수직상승하며 대세론을 껶을 수 있는 대항마로 주목받고 있는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와 달리 당내 주요 인사들을 영입하기는커녕 오히려 캠프 합류를 자제해줄 것을 공개 요청한 상태다. 당내 화합과 본선에서의 압도적 승리를 위해서는 경선에서의 갈등요인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취지로 자발적 시민참여를 통해 과거 노무현 열풍을 재연시키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명망가 대신 일반국민을 중심으로 후원회장단을 꾸린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바둑기사 이세돌을 제외한 나머지 14명의 국민후원회장들은 셰프, 마을이장, 워킹맘, 장애인, 예비법조인 등 평범한 일반인들이다.

이 시장도 적폐청산에 공감하는 국민들을 선거인단으로 최대한 확보해 막판 뒤집기를 성사 시키겠다는 각오로 자신의 강점인 인터넷 표심과 노동계를 집중 공략할 태세다. `흙수저`로 구성된 후원회를 출범시키는가 하면, 인터넷상 후원조직인 `손가락 혁명군`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해 "대통령이 되면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사면해 노동부 장관에 발탁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또한 역대급 선거조직을 꾸린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주변인이 많아야 국정운영을 잘 한다는 것은 환상"이라며 후보간 토론회 확대를 촉구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