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목표로 한 민주당의 `경선 룰` 마련 과정에서 `촛불공동경선`이 또 다른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안한 `촛불공동경선`은 촛불민심을 실현할 야권 공동정부를 구성하기 위해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당, 정의당, 시민사회 등 범야권이 공동으로 경선을 실시하자는 것이다. 이는 당초 정의당에서 제안했던 야권통합경선과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민주당 내 경쟁자인 김부겸 의원도 뜻을 함께 하면서 추진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민주당 경선 룰을 논의하는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는 지난 주말까지 총 4차례 회의를 열었지만, 후보 기탁금을 정하는 것 외엔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당헌당규위는 금주 초 경선 룰 가안을 확정해 당 지도부와 상의하는 절차를 거쳐 금주 내 확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같은 시점에 당 차원의 경선 룰 마련 작업을 사실상 보이콧 해오던 박 시장이 `촛불공동경선`을 들고 나온 것이다. 촛불민심을 제대로 받들기 위해서는 야권의 공동정부가 들어서야 하며, 시민사회까지 참여한 범야권이 공동으로 경선을 실시해 후보를 선출하자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긍정적인 입장을 것으로 전해졌으며, 김부겸 의원은 16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박지원 국민의당 신임 대표에게 "박 대표가 나서서 야권 공동후보의 길을 터주시기 바란다"며 분위기를 띄웠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나, 지난 15일 손가락혁명군 출정식에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을 호명하며 "이들이 함께 만들어갈 공동정부를 한 번 상상해 보라"고 말해 공동정부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했었다.

무엇보다 박 시장과 이 시장, 김 의원 등이 17일 대선 경선 룰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갖기로 해 주목된다. 당 안팎에선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문재인 대세론`에 대항하기 위한 승부수로 보는 시각이 많다. 특히 박 시장이 제안한 공동경선에 대해 당내 경선주자들의 동의가 확산될 경우 대선구도 전체에도 상당한 후폭풍이 불어닥칠 수도 있다.

박 시장 측은 "17일 회동에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에게도 참여할 것을 요청했으나, 아직 답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 지사 측은 "회동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며 "경선에 대해서는 당내 결정에 따르겠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