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희 지방부 서산주재
정관희 지방부 서산주재
"수십 년간 전투기 소음에 각종 혐오시설로 불이익을 감수해 왔지만, 보상은 커녕 어떠한 배려도 없습니다."

서산시가 도시균형발전을 취지로 추진해 온 도시형 남부일반산업단지 사업이 무산 위기를 맞으며 `무책임`, `무능행정`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산시 남부지역의 성장 동력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오남 장동일원 주민들이 더 이상 지역발전의 희생양이 될 수 없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남부산단 사업은 서산시 도시균형발전의 현안사업인데도, 해법을 찿지 못하고 있어 추진의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올해 초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남부산단 개발계획에 대해 한마디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내놓은 서산시 2016 분야별 주요시책 추진계획에서조차 빠졌다. 성과가 없다 보니, 아예 빼버린 것으로 여겨진다.

산단은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연장된 상태로 내달까지 사업 계획이 마련되지 않으면 최근까지 진입도로 보상비로 지급한 84억 6300만 원의 국비도 반납해야 한다.

서산시는 그동안 산단 문제가 나올 때마다 시행사가 경기침체와 수도권 규제완화 등으로 사업이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해 왔다.

사업자가 없어 어쩔 수 없다는 시 당국의 해명에 볼멘 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무산 우려가 현실화되기 전에 실현가능한 시 차원의 대안 제시가 절실한 상황이다.

서산시는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시행사인 대우건설이 장기간 미착수해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시와 충남도는 산업단지 취소를 위한 청문을 실시하고, 사업시행자를 압박하는 등 추진정상화에 노력했으나 사업시행자는 지역주민의 취소 요구가 없고 정상화에 노력하겠으니, 사업기간을 1년 더 연장해줄 것을 요구하는 입장이라고 했다.

해제보다는 기간연장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공영개발이나 대체사업자 모집이 안되면 산업단지 해제 또는 규모축소 및 업종변경을 통한 산단 조성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설명했다.

주민들은 이 시장이 취임 2주년에서 밝힌 복합공용버스터미널 조성 계획 만큼, 오남 장동의 산단 개발도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투기 소음에 쓰레기매립장, 하수종말처리장, 공동묘지 등 기피시설이 많은 낙후지역의 개발을 도외시해서는 안된다고 말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