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자클럽 토론회… 與 국감 보이콧 비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사진> 대표는 29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내년 대선 출마여부에 대해 "반 총장이 출마한다면 나라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것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출마 안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1946년 유엔총회결의안에 따르면 사무총장 퇴임 직후에는 어떤 정부의 자리도 제안해서는 안된다고 못박아져 있다"며 "박근혜 정권이 대선후보 자리를 제안한다면 이는 정부의 어떤 자리보다 가장 정치적 자리가 되고 웃기는 자리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반 총장도 퇴임 후 1월부터 강연을 다니고 사실상 대선후보로 뛴다면 (안된다). 품격을 위해서라도 출마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못박은 뒤 "아직 정치무대에 안올라 신비감이 있는데, 검증에 들어가면 여러 문제가 나오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당내 경선과 관련, 일부 지자체장의 입장에선 조기 경선이 단체장직 사퇴압력에 부딪힐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공정한 경선 관리가 최우선"이라며 "당 대표가 특정 주자에 자문역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정치불신이 높은 상황에서 지자체장을 유지하면서 후보가 되더라도 결코 불리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거부에 대해서도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민생이라는 말만 들어도 송곳이 심장을 찌르는 것처럼 아픔을 느낀다"며 "집권당의 국감 파업은 민생포기"라고 지적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