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000km 전국이 고속도로 시대… 정부 국가도로종합계획 확정

오는 2020년이면 고속도로 5000km 시대가 열린다. 고속도로는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스마트톨링시스템을 갖춘 스마트하이웨이로 변신하고 인공지능(AI) 도로기반도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을 확정해 고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현재 4193㎞인 고속도로 총연장을 2020년까지 5131㎞로 늘려 전 국토의 78%, 국민의 96%가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서울-세종,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 등 주요 간선망을 착공하고 부산순환, 대구순환 등 전국 대도시권 순환도로를 완공하거나 착공한다.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도로부지를 복합 개발해 도로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국가간선도로 건설과 관리에 국고 37조원 내외를 투자하기로 했다.

안전투자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2018년까지 모든 국도교량의 내진보강을 완료하고 노후한 고속도로를 일괄 개량하는 리모델링 사업을 벌인다.

졸음쉼터, 안개 안전시설, 역주행 방지시설, 마을주민 보호구역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도 지속해서 확충한다.

정부는 도로 확장·신설, 갓길차로제 확대 등을 통해 간선도로의 혼잡구간을 2020년까지 41% 줄인다는 목표다.

대규모 요금소 설치나 통행권 발급이 필요 없는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시범운영 등을 거쳐 2020년 전면 시행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통행료 외에 주유소, 주차장 등의 이용요금을 하이패스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 페이(Pay)`도 도입된다.

이번 종합계획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미래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정책방향도 제시했다. 2035년까지 도시부 도로에 완전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반 교통관리를 수행하는 인공지능 도로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통일시대 한반도 도로망 구축을 위해 유라시아 1일 생활권을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