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 중단 계획 미확정 정주여건·조기정착 걸림돌 道 인구유입 특단대책 필요

내포신도시 인구유입 및 정주여건 확충을 위해선 `대전-내포간 통근버스` 운행을 조기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도시개발을 이끌고 있는 공공기관 직원들이 우선적으로 이주를 해 모범사례를 보인 이후, 인구 유입 정책에 나서는 게 바람직 하다는 것. 하지만 현실은 이들 직원의 편의를 위해 공공기관마다 대전-내포간 통근버스를 운행 중이다.

이에 따라 2020년 인구 10만 명을 목표로 건설되는 내포신도시의 현재 인구는 1만 명을 고작 넘은 상태다. 특히 올해부터 내포신도시 3단계 개발이 이뤄지고 있지만 인구유입이 더디게 이뤄지면서 지역민의 편의시설 등 정주여건 개선 효과도 미미한 현실. 인구가 우선적으로 유입돼야 대형마트 및 의료시설 등 민간시설이 들어서는 부동산 시장의 논리를 보면 인구확충은 최우선 과제로 꼽히고 있다.

대전에서 내포간 장거리 출퇴근을 하는 공공기관 직원들부터 고통(?)을 감수하고 내포로 거주지를 이전을 했을 때 인구유입정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내포간 통근버스는 충남도와 충남도교육청 등에서 운행하고 있다. 올 연말 운행 종료설이 돌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확정된 계획은 없는 상태다. 도시개발 전문가들은 "통근버스를 중단할 경우 출퇴근족들은 자녀 교육문제 등을 이유로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통근버스를 운영할 수는 없다"면서 "순차적으로 버스 운행을 감축하면서 최종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문제는 통근버스 운행 중단 이후에도 내포에 이주를 하지 않는 공무원들이 상당수 일 거라는 관측이다. 충남의 한 공공기관 직원은 "현재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근버스가 중단되면 공무원들끼리 돈을 모아 버스를 계약하는 일이 생길 것"이라며 "강제적인 이주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의 특단의 인구유입정책이 필요한 이유다.

인근 신도심인 세종시의 경우도 통근버스 운행 중단은 지속적으로 제기된 문제다. 정부세종청사관리소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수도권과 세종권(대전·공주·오송·조치원·청주)에서 세종청사를 오가는 통근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이에 지역민과 시민단체들은 신도심 조기정착을 위해 통근버스 운행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상태. 내포신도시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주 지원비 및 통근버스 운행에 소요되는 세금을 내포신도시 이전을 독려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대책으로 돌리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충남도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통근버스가 올해 연말쯤 종료된다는 설이 돌고 있지만 아직 확정 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맹태훈·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