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고교정상화 발표 앞두고 촉각 사업비 최대 수십억 달해… 경쟁치열

지역대학들이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ACE)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 굵직한 정부지원사업의 발표를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업에 선정될 시 많게는 수십억에 달하는 사업비가 지원될 예정이어서 대학들의 긴장감은 더욱 커지고 있지만 그 동안 정부가 발표를 미뤄오면서 예산분배, 타 사업 추진 등 내부적인 불편도 지속되고 있다.

5일 교육부와 지역대학가에 따르면 고교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대입전형이 고교교육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지면서 대학이 자율적으로 교육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지난해 65개 대학이 선정, 총 600억원이 지원됐으며 올해는 60개 대학을 선정하고 500억원 가량이 지원될 예정이다. 사업에 선정되면 최대 30억에 달하는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지역대학들의 사업 지원도 매년 치열해지고 있다. 충청권 대학의 경우 지난해 충남대, 카이스트 등 11개 대학이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 밖에 ACE사업도 내주 중 발표될 예정이다. 그 동안 1·2단계 평가인 서류, 현장방문평가를 거쳐 이를 종합한 결과에 대해 3단계 평가를 실시 중이다.

대전권 대학에서는 배재대와 한밭대가 1단계 평가에 합격해 2단계 평가를 진행,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ACE사업의 경우 과거 대전권 대학 9곳 중 6곳이 선정된 만큼 배재대와 한밭대가 선정될 시 ACE사업의 선도지역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다.

교육부는 이번 ACE사업에서 수도권과 지방대학을 합해 총 13개교 내외의 대학을 선정, 6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등록금 인하, 동결에 대한 정부방침이 계속되면서 대학들은 재정확보를 위해서라도 매년 실시되는 정부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밖에 없다"면서 "또 교수, 학생 등 학교구성원들이 올바른 교육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자기개발, 산학협력 등 다양한 각도의 교육지원을 위해 정부사업에 참여 및 지원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당초 지난 달 말까지 선정키로 했던 정부지원사업들의 결과 발표가 늦어지면서 대학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발표 연기로 예산분배, 타사업 추진에서 전체적인 학사, 사업일정이 늦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정부는 사업의 규모가 클수록 사업계획, 일정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말고 대학들이 사업발표에 따라 일정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