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 수수·일감 몰아주기 등 '도덕성' 도마위

최근 천안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사정기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덕성에 대한 비난이 일고 있다.

대전지검 천안지청은 천안시의회 A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검찰은 A의원의 혐의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으나 천안지역 한 국회의원의 보좌관을 지낸 인사가 금융권 대출을 도와주고 업체로부터 돈을 받아 구속된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는 지난해 천안의 한 지역구 국회의원 전직 보좌관이 신분을 이용해 지역의 업체로부터 거액의 돈을 받아챙긴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사건에 대한 수사의 연장선"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찰은 올 초 `시내버스 승강장 태양광 조명(LED) 설치사업`과 관련해 천안시의회 B의원이 자신의 친형이 운영하고 있는 한 LED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기 위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해당 시의원들과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앞서 대전고법 제1형사부는 최근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정당 관계자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로 기소된 C의원에 대해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 판단을 유지한다고 선고했다. C의원은 지난해 6·4 지방선거 당시 비례대표로 나서 당선되는 과정에서 정당 관계자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부분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 뇌물공여 부분 징역 4월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받았다.

이처럼 일부 시의원들이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정계에서는 향후 검찰과 경찰의 수사방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시민들은 시의원들의 자질 및 품행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최(36)모씨는 "사정기관 수사대상에 올랐다는 것은 도덕성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선출직 공인에 걸 맞는 품행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