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제출 3일 앞두고 증빙자료 확보 등 최종 마무리 분주

대학구조개혁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제출이 3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대학들이 막바지 평가 준비에 사활을 걸고 있다.

더욱이 교육부가 지난 2월 개최한 설명회에서 평가기준 일부와 제출일정을 수정해 서류작업을 번복하게 되면서 대학들이 초비상 상태다. 일부대학은 TF팀을 구성해 밤을 세워가면서 최종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0일 지역대학가에 따르면 각 대학들은 현재 부서별로 자체평가보고서를 종합해 증빙자료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교육부는 당초 정성평가 내역에 대한 증빙자료를 최소화하겠다고 방침을 밝혔지만 평가보고서 제출을 한달여 앞두고 평가방식을 서면평가에서 인터뷰형식의 면접형 평가로 전환하면서 상세한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 때문에 대학들은 교육부에서 제출일정을 2주 연기했더라도 사실상 평가 준비 시간을 벌기 보다 일정이 더욱 빡빡해졌다는 설명이다.

대학들은 증빙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재차 서류확인작업을 바르게 실시하고 있지만 다음 달에는 대학 결산시기도 맞물려 있어 대학들의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대학 관계자는 "제출이 이번 주 금요일로 다가오면서 대학들은 최종 준비에 한창이지만 사실 서면보고제출로 인해 인쇄까지 다 마치기 위해선 수요일까지 밖에 시간이 없는 상황"이라며 "대학들은 교육부의 지침이 일부 변경되더라도 무조건 그에 맞춰서 준비를 해야 돼 준비에 혼선이 오는 경우가 있어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TF팀을 통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일목요연한 기준이 없어 제출기한까지 일정을 소화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지역대학들의 고충은 교육부와 새누리당이 지난 27일 4월 국회에서 대학구조개혁법의 제정안의 처리를 추진키로 하면서 더욱 가중되고 있다. 오는 8월 결정되는 대학평가결과에서 부실 사립대에 선정될 시 정원 감축, 폐쇄 및 법인 해산 등 각종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대학 관계자는 "대학평가를 실시하는 이유는 교육의 질관리에 본 목적이 있는데 현 대학평가의 기준이 일종의 `감사`와 같은 경향이 짙어지면서 대학들이 힘겹게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이라며 "본격적인 대학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구체적인 현장의 여건을 고려했어야 했는데 무작정 실적 위주의 평가로 진행되다 보니 대부분의 대학 관계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