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밀레의 만종, 신윤복의 미인도 등 미술사에 등장하는 동서양 명화들이 새로운 얼굴로 선보인다.

미술관의 한 벽면을 차지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는 한가운데 교수의 얼굴을 한 예수가, 양 옆에는 앳된 학생들의 얼굴을 한 제자들의 모습이 보인다. 식탁에는 다양한 종류의 붓, 물감등 미술 재료와 미술관련 서적들이 그릇에 담겨있다.

3일부터 4월7일까지 서울 안국동 사비나미술관에서 열리는 「권여현-미술사의 동서고금을 가로지르다」전에는 명화를 패러디한 회화, 영상, 설치작품 40여점이 소개된다.

출품작들은 지난 2년간 권여현 국민대학교 교수와 그의 제자들의 공동작업으로 이루어진 것. 권교수가 이끄는 `사제동행세미나`의 일환으로, 미술사의 이미지를 재미있게 풍자했다.

권교수의 감독하에 학생들 각자는 한 인물씩을 맡아 자신의 얼굴을 작품속에 넣고 그 위에 옷을 그려낸다.

보티첼리의 `프리마베라`에는 얼굴을 여학생들의 사진으로 처리한 여인들에게 권교수의 얼굴을 한 천사가 봄의 입김을 불어넣고있다. 마사치오의 `낙원추방,` 얀반 아이크의 `아르놀피니의 약혼,` 다빈치의 `모나리자,` 라파엘로의 `수태고지,`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고야의 `1808년5월3일,`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뭉크의 `절규`등 미술사에서 주요한 작품들이 기발하고 신선한 이미지로 다가온다.

김홍도의 `서당,` 신윤복의 `계변가화,` `월하정인,` `미인도`등 조선시대 작품들과 독립군, 안중근, 윤봉길 등 한국 근현대사에 등장하는 인물들, 배트맨, 울트라맨등을 패러디한 작품들도 소개된다. 누드화에는 학생들 대신 직업모델이 포즈를 취했다고 한다.

또한 권교수의 얼굴에 여성의 몸을 가진 반가사유상,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을 패러디한 여인상, 변기를 소재로 한 뒤샹의 샘, 여기에 거울과 문 등 개별적인 요소들을 조합한 입체설치작업 `나는생각한다, 고로 나는 너의 머릿속에 존재한다`도 전시된다.

권교수는 "자신을 구성하고 있는 정체성은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부여한 것들에 의해 구성된다"고 강조한다. 이번 작업은 `미술을 가르치는 일` 자체를 하나의 창작행위로 보여주며 `그림을 그린다`는 행위와 `그림을 본다`는 행위의 거리감을 좁혀준다는 것이 작가의 설명이다.☎736-4371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