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주관기업 선정 완료…직원 9명 규모 소기업 선정

-업계 분위기 흉흉 "프로젝트 진행할 능력 안되는 업체"

-대전테크노파크 "공정한 심사 거쳐…의혹 사실무근"



게티이미지뱅크.
대전테크노파크(대전TP)가 주관하는 '대전 SAT(위성) 프로젝트' 수행기업 선정 결과와 관련,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우주·항공업계는 프로젝트 선정 결과와 더불어 전반적인 심사과정이 투명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는 반면 대전TP는 모든 심사 과정이 공정하게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전TP는 지난 21일 대전 SAT 프로젝트 지원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 공모에는 주관연구기업과 공동연구기업으로 각각 구성된 총 4개의 컨소시엄이 신청했다. 이 가운데 컨소시엄 4가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컨소시엄 4는 주관연구기업으로 참여한 A기업을 포함, 총 5개 기업으로 구성됐다.

대전 SAT 프로젝트는 2028년까지 92억 원을 투입해 초소형 큐브위성을 개발·발사하고, 후속 위성 등을 양산·수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대전에 소재한 기업만 참여 가능하며, 인공위성 발사에 성공할 경우 보유 기술·제품에 대한 우주 해리티지(인증)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평가는 전문 심사위원 7명이 신청 기업의 연구계획, 기술성, 사업성, 수행능력, 경영능력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프로젝트 선정 결과를 두고 업계 내부에서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컨소시엄 4의 주관연구기업인 A기업의 사업 수행 능력이 후하게 평가됐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에서는 A기업 소속 직원 수가 10명도 되지 않을뿐더러 평균 매출액도 저조한 수준이라 심사 평가 기준인 수행·경영능력 부문을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의 한 우주기술 관련 기업 관계자는 "A기업의 대표는 우주 기술 분야에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분이지만, 그 외에 A기업의 규모나 소속 직원들을 봐서는 전문성이 의심되는 수준"이라며 "기업 자체적으로 위성 운영 경험이 전무하고, 직원 9명 대다수가 대학을 졸업한 지 5년 정도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인력으로는 이번 프로젝트 운영이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표의 인지도와 역량이 A 기업의 후광효과로 적용된 건 아닐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전TP는 "제기된 의혹들은 전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대전TP는 "위성 관련 연구기관·대학에 대전 SAT 프로젝트 평가위원 모집 관련 공문을 보냈고, TP 홈페이지에도 공고를 게재해 총 28명을 모집했다"며 "이들 28명에 대한 예비명부를 만들어 프로젝트 신청 기업들을 상대로 번호 추첨을 진행해 총 7명이 뽑힌 것이다. 심사위원 선정부터 심사 절차까지 모두 공정하게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심사위원 모두가 A기업에 대해 매우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2등과 차이도 컸다. 심사위원들이 평가기준에 맞게 심사했기 때문에 TP는 그것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며 "선의의 경쟁을 통해 진행된 상황에서 이러한 의혹이 나오는 게 좀 안타깝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