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준 광염교회 목사
서영준 광염교회 목사

대한민국 국민의 특징 중 하나는 무엇이든지 가득 차야지만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9와 10 중 어떤 숫자가 마음에 드냐?"고 물으면, 십중팔구는 10이라고 대답을 한다. 또한 음료수 컵에 음료수가 절반만 있는 것과 가득차 있는 것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이 또한 십중팔구는 음료수가 가득찬 컵을 고른다. 이러한 사례들을 미루어 보면 우리는 대부분 부족함, 연약함을 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완벽한 삶을 추구하고, 성공과 성과를 향해 달려가는데, 때로는 부족함을 인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기독교적으로 보면, 부족함은 우리의 인생 여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오히려 부족함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더욱 깊이 경험할 수 있다.

첫째로, 부족함은 우리가 하나님의 필요성을 깨닫게 합니다. 우리가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실제로는 우리는 하나님의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 부족함은 우리가 스스로는 만족스럽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고, 우리 자신의 연약한 부분을 인정하고 하나님에게로 돌아가서 우리의 필요를 전하게 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부족함은 우리에게 겸손을 가르칩니다. 자신이 늘 완벽하고 자신만만하다고 여기는 사람은 성장할 여지가 없다. 부족함은 우리에게 부족함을 직면하는 우리 자신의 한계와 약점을 알려주며,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가 부족함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할 때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서로를 돕고 지지할 수 있으며 하나님 앞에 더욱 겸손하게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셋째로, 부족함은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계기가 된다. 우리가 부족함을 인정하고, 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의 힘과 지혜를 베풀어 주신다. 우리가 약한 때에 하나님의 힘(강함)이 우리에게 완전히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는 이겨낼 수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의 능력과 충실함을 보여 주시며 우리를 인도하고 지지해 주실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볼 때, 우리의 부족함의 크기는 하나님의 은혜가 채워지는 크기인 것을 알 수 있다.

끝으로 부족함은 우리에게 더 큰 목표와 의미를 발견하게 한다. 세상적인 성취와 소유물은 우리를 일시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지만, 영원한 만족을 줄 수는 없다. 부족함은 우리에게 영원한 것을 추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로운 것을 먼저 찾도록 이끈다.

결론적으로 부족함과 연약함은 우리의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기독교적 관점에서 볼 때, 부족함과 연약함은 우리가 하나님과 깊이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이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경험할 수 있는 창으로 보인다. 우리는 부족함과 연약함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의 손길을 더욱 깊이 받아들이며,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할 수 있기를 바란다. 부족함과 연약함은 불평과 불만의 자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일하심, 하나님의 채워주심을 경험하는 공간(크기)으로 바라볼 때 부족함과 연약함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축복의 통로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서영준 광염교회 목사

서영준 광염교회 목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