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는 22일 대전사옥에서 KTX 개통 20주년을 맞아 펴낸 브랜드북 관련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김영태 기자
KTX 운행 20주년 브랜드북. 한국철도공사 제공

국민을 태우고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 KTX가 운행 20주년을 맞이한다.

한국철도공사는 최근 내달 1일 개통 20주년을 맞는 KTX의 역사와 대한민국 변화를 이끈 성과 등을 담은 관련 브랜드북을 전자책(e-book)으로 제작했다.

브랜드북 '달려온 20년, 달라진 대한민국'은 △한 눈에 보는 KTX 20년 △KTX 20년의 기록 △KTX와 함께한 사람들 △365일, 24시간, 36.5℃ △KTX의 어제와 오늘 등 5개 파트 250쪽으로 구성됐다.

브랜드북은 KTX 노선과 정차역, 이용객 등 20년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주요 노선과 차량의 발전사, 사회·경제적 영향, KTX 개통과 운영 주역 관련 인터뷰 등을 담고 있다. 또 20년 동안 지구 1만 5800바퀴에 해당하는 6억 3000만㎞를 달린 KTX에 대한 각양각색의 일화도 함께 실려있고 안전한 수송을 위해 365일 철도 현장에서 근무하는 코레일 직원들과 열차 이용객을 역동적으로 담은 사진도 감상할 수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22일 대전사옥에서 KTX 개통 20주년을 맞아 펴낸 브랜드북 관련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김영태 기자

코레일은 브랜드북 발간을 기념, 22일 코레일 대전사옥에서 역사 커뮤니케이터 최태성 강사를 초청, 북콘서트를 개최하기도 했다.

최 강사는 정조와 성덕임의 사랑 이야기를 기반으로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국내 운송의 역사를 되짚어 보며 KTX 브랜드북 발간의 의의를 더했다. 행사는 유튜브 채널 '한국철도TV'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코레일은 북콘서트 영상을 편집 및 제작해 향후 철도문화체험전에 송출할 방침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지난 20년간 KTX의 여정과 성과,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브랜드북을 발간했다"며 "KTX가 달려온 길처럼 변함없는 혁신으로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