⑩대전 22대 총선공약 과제
구축계획 국토부 승인 필요
정치력 동원 동력 확보 요점

오는 2028년 운행 예정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모습. 대전시 제공.

대전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대전시가 교통의 요지에서 '일류 교통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선 2호선뿐만 아니라 3·4·5호선 건설까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특히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다 가까스로 건설이 본격화된 2호선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지역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지역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2호선 트램 노선과 대덕구 회덕동·유성구 교촌동 지선을 연결하는 방안이 이번 총선 여야 지역공약에 담겨야 한다는 여론이 적지 않다.

대전 도시철도 3·4·5호선 구축은 이장우 시장의 공약사업이다. 이 시장은 지난 2022년 지방선거 당시 2호선 건설과 3·4·5호선 구축 관련 행정절차를 함께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약 내용을 보면 도시철도 3호선(신탄진-산내)은 고·저심도 지하철 방식으로 길이 총 26㎞, 정거장 22곳, 환승역 5곳 규모다. 오는 2035년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추정 사업비는 2조 6000억 원이다. 4호선(갑천-유등천)은 트램 또는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길이는 총 23.2㎞, 정거장 15곳, 환승역 8곳이다. 5호선(정부청사-도마)은 5.6㎞ 단거리 노선으로 3호선과 같이 고·저심도 지하철 방식이다.

현재 시는 도시철도 3·4·5호선 건설 추진계획이 담긴 대전시 도시철도망 구축 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에는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을 비롯한 도시교통권역 특성과 교통현황 분석·전망, 대략적인 3·4·5호선 노선 등이 담겼다. 시는 용역이 마무리되는 대로 오는 6월쯤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에 승인 요청을 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지난 2022년 지방선거 후보자 시절 제시한 대전도시철도 종합건설 전략 구상안.

문제는 국토부 승인을 포함한 예비타당성 조사,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총사업비 승인 등 절차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될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시장도 이와 관련해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이 시장은 최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1호선 끝나면 2호선 만들고, 2호선 마무리되면 3호선 만드는 시스템은 너무 비효율적"이라며 "2호선이 착공되기까지 20년 넘게 걸리지 않았나. 그 과정 그대로 간다고 하면 3·4·5호선 건설은 수십 년이 지나야만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3·4·5호선 노선이나 건설방식, 사업비 등을 두고 민·관·정이 합의를 이뤄낼지도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시는 3·4·5호선에 신교통수단인 이른바 '바퀴달린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퀴달린 트램은 차량 자체가 철도차량보다 저렴하고 선로가 필요 없어 공사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 버스와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도 있어 실제 바퀴달린 트램이 도입될지 여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자칫 건설방식 변경 등으로 추진에 난항을 겪은 2호선 사업 과정을 답습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2호선 사업은 1996년 기본계획 승인 이후 201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지만 2014년 건설방식이 자기부상열차에서 노면전차(트램)으로 변경되며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노선과 급전방식 등에 대한 지지부진한 협의가 지속되던 끝에 지난해 11월 무가선 트램 방식(수소 연료 전지)으로 확정 짓고 마침내 오는 9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 기본계획 승인 이후 28년 만이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의 경우 정말 많은 부침을 겪었다. 3-5호선도 그러한 과정을 또 겪지 않으리란 법이 없다"며 "철도교통 사업은 중앙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밀어붙이기엔 한계가 있다. 정치권에서 꾸준히 언급하고 힘을 실어줘야 사업에 탄력이 붙는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3·4·5호선 건설사업이 이번 총선에서 핵심 과제가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지역 정치권이 소속 정당·진영 논리와 상관없이 지역민을 위한 최우선 현안으로 다뤄 도시철도 건설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대전시는 '도시철도 3호선 건설'을 22대 총선공약 대전발전과제로 제시해 각 정당에 전달한 바 있다.

시는 2호선 트램 노선과 회덕·교촌지선을 연결하는 방안도 총선 주요 과제에 담았다. 대전 외곽지역으로 알려진 회덕·교촌동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다. 현재 시는 해당 지역 지선 연결 또한 도시철도망 구축 용역에 반영해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이 국토부 승인을 받는 것부터 그 이후 이어질 많은 행정절차 과정에서 정치력이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3호선 건설'과 '2호선 회덕·교촌지선 연결'을 이번 총선공약 주요 과제로 제시한 것도 같은 이유다. 정치권을 통해 힘을 받아서 사업 추진을 위한 동력을 얻으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22년 3월 17일 이장우 당시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사무소에서 '대전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 구상(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장우 캠프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